뷰페이지

김정은 위원장 ‘육성 신년사’ 올해 없을 듯, 2013년 집권 이후 처음

김정은 위원장 ‘육성 신년사’ 올해 없을 듯, 2013년 집권 이후 처음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01 10:27
업데이트 2020-01-01 1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 후 처음으로 ‘육성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1일치 1면에 김 위원장의 신년사 대신 노동당 7기 5차 전원회의 결과 기사를 사진과 함께 게재했다. 김 위원장이 2013년 노동당과 국무위원회의 최고 자리에 올라 권력을 장악한 후 노동신문에 신년사가 게재되지 않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이날 평소보다 1시간 앞선 오전 8시 정규 방송을 시작한 조선중앙TV에도 예년과 달리 ‘신년사 예고’ 방송을 하지 않았다. 지난해는 오전 8시 45분쯤 북한 방송매체가 신년사 방송을 예고하고 오전 9시 김정은 위원장의 육성 신년사를 내보냈다.

대신 올해는 나흘 동안 이어진 당 전원회의 결과를 기록영화 형태로 방영했다. 김 위원장 집권 이후 매년 1월 1일 오전에 신년사를 발표해왔다. 육성 신년사를 녹화 중계로 내보낸 뒤 노동신문에 전문이 실렸다.

북한에서 최고지도자의 신년사는 새해 분야별 과업을 제시하면서 통상 대내정책, 대남메시지, 대외정책 등의 순으로 구성되며 신년사에서 제시된 과업은 북한에선 반드시 집행해야 하는 절대적인 지침으로 여겨진다. 권력투쟁 등의 여파로 신년사 발표를 거른 해가 있긴 하지만 김일성 주석 때부터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거쳐 김정은 위원장에 이르기까지 거의 매년 최고지도자의 신년사가 발표됐다.

김일성 주석이 거의 모든 신년사를 육성으로 발표한 반면, 김정일 위원장은 1995∼2011년 신년사를 노동신문과 청년전위, 조선인민군 3개지 공동사설 형식으로 게재했다.

할아버지를 따라 매년 육성 신년사를 발표한 김 위원장은 지난해 여러 개의 마이크가 놓인 단상 위가 아닌 서재를 연상케 하는 장소의 일인용 소파에 앉아 신년사를 낭독하는 파격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올해는 북미교착과 제재 장기화라는 엄중한 국면에 진행된 이례적인 연말 ‘마라톤 전원회의’에서 결산한 내용으로 신년사를 대체할 것으로 추정된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