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北, 예의 주시… 대치 아닌 평화의 길 결정하길”

폼페이오 “北, 예의 주시… 대치 아닌 평화의 길 결정하길”

김규환 기자
입력 2019-12-31 23:18
업데이트 2020-01-01 0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협상 통한 비핵화 달성 기조 재확인…北 행보따른 강경 대응 선회 경고도

이미지 확대
폼페이오 “北 ICBM 발사 중단 약속 준수 기대”
폼페이오 “北 ICBM 발사 중단 약속 준수 기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이 장거리미사일 발사 시험과 핵 실험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하겠다는 약속을 계속 준수할 것이라고 매우 기대한다고 밝혔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30일(현지시간) “북한이 대치가 아닌 평화의 길로 이어지는 결정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북한이 28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노동당 전원회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서 새로운 노선을 선택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미 정부가 북한의 비핵화 협상 궤도 유지를 거듭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지도자들의 연말 회의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며 “우리는 핵무기 제거를 통해 주민들에게 더 나은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 최선의 행동이라는 점을 북한 지도부에 확신시킬 수 있다는 관점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며 “그게 우리의 임무”라고 강조했다. 북한과의 협상을 통해 비핵화에 달성하겠다는 기조를 재확인한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다만 북미 정상의 회동에도 성과가 많지 않아 미국의 대북전략을 수정해야 하는 시점이 아니냐는 질문에 “우리는 늘 응시하고 있다. 늘 응시하며 ‘우리가 제대로 하고 있나? 접근이 제대로 된 건가?’ 생각한다”고 여지를 뒀지만 “현 시점에선 이 길로 계속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선택을 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협상 기조를 유지하지만 북한의 행보에 따라 강경 대응으로 선회할 수 있다는 우회적 경고인 셈이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앞서 29일 인터뷰를 통해 비핵화 약속 준수를 촉구하는 한편 미국의 군사력까지 거론하며 북한을 압박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1-0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