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5조 달러 금융시장 개방하는 中… 글로벌 금융사들 몰려든다

45조 달러 금융시장 개방하는 中… 글로벌 금융사들 몰려든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9-12-30 22:58
업데이트 2019-12-31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역협상서 美의 개방 요구 받아들여

선물회사·보험사 外人 지분 제한 철폐
JP모건, 미국계 처음으로 증권사 영업
골드만삭스·모건스탠리도 지분 확대

외국계 금융사 해마다 1조弗 시장점유
수년내 1326조원 규모 자산 운용 예상
이미지 확대
중국 금융시장이 내년부터 활짝 열린다. 광활한 중국 시장에 눈독을 들이던 외국계 금융사들이 앞다퉈 중국 내 회사 설립과 확대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블룸버그통신은 29일(현지시간) 내년에 개방되는 중국 금융시장 규모를 무려 45조 달러(약 5경 2033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충칭시장을 지낸 황치판 국제경제교류중국센터 부회장은 외국 금융사들이 중국에서 수년 내 8조 위안(약 1326조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금융회사들이 중국 상업은행 및 유가증권 부문에서 내년부터 2030년까지 해마다 1조 달러의 시장을 점유하고 연평균 90억 달러의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위)는 내년부터 글로벌 금융사들이 중국 업체들과 동등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한다. 1월 1일부터는 선물회사와 보험사의 외국인 지분 제한을 철폐하고 4월부터는 증권사와 자산운용사에 대한 외국인 지분 한도를 100%로 확대할 예정이다.

중국이 금융시장 개방에 나선 것은 무엇보다 미국과의 무역협상에서 금융시장 개방 요구를 받아들인 데 따른 것이다. 중국 금융업체들이 글로벌 금융사들과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이 생긴 데다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를 만회하고 금융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금융사들은 잇따라 중국에 새로 진출하거나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미 블랙록과 싱가포르의 국부펀드 테마섹은 중국건설은행과 공동 설립하는 중국 자산운용사 지분의 절반 이상을 취득하기로 했다. 프랑스 자산운용사 아문디도 중국은행과 합작해 세우는 자산운용사 지분의 과반 확보를 중국 당국으로부터 승인받았다. 미 투자은행 JP모건체이스는 지난 18일부터 중국에서 과반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증권사 영업을 시작했다. JP모건은 미국계 금융회사로서 처음으로 중국에서 경영권을 갖고 증권사 영업을 하게 됐다. JP모건은 상하이에 본부를 두고 증권 중개, 투자 컨설팅, 인수합병(M&A) 등의 업무를 할 계획이다.

노무라증권은 지난달 중국에서 지분 51%를 가진 합작 증권사 노무라동방국제증권의 영업을 허가받았다. 미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도 8월 중국에서 운용하는 합작 증권사 골드만삭스오화증권의 보유 지분을 51%까지 늘리는 것을 증감위에 신청했다. 모건스탠리도 중국 현지 합작 증권사 지분을 51%까지 늘리겠다고 신청했다. 미 씨티은행은 내년 중 독자적으로 증권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UBS는 앞서 지난해 11월 중국에서 운영하던 합작 증권사 지분을 51%로 확대했다. 같은 달 독일 알리안츠그룹은 외국계 보험사 최초로 중국에 지분 100%를 보유한 지주사를 세웠다. 프랑스의 악사생명보험과 미국 시그나, 영국의 스탠더드라이프애버딘 등도 중국 보험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12-3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