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신공룡 KT’ 이끌 사령탑은 사내 전략통인 구현모 사장

‘통신공룡 KT’ 이끌 사령탑은 사내 전략통인 구현모 사장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9-12-27 16:23
업데이트 2019-12-29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3월 주주총회서 공식 선임

황창규 회장 뒤이어...임기는 2023년 3월까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민첩한 대응 가능한 후보” 평가

국민 기업 감안 회장 대신 사장 직함 달기로
구현모 KT 신임 최고경영자(CEO) 내정자
구현모 KT 신임 최고경영자(CEO) 내정자 KT 제공
‘통신공룡’ KT를 이끌 차기 회장 후보가 KT 현직 사장인 구현모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진·55)으로 정해졌다. 구 회장 후보자는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공식 선임된다. 임기는 2023년 3월까지 3년이다.

KT 이사회는 회장후보심사위원회로부터 회장후보자 결정안을 보고받은 뒤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구 사장을 정기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결의했다고 27일 밝혔다.

KT 이사회 김종구 의장은 “구현모 후보는 ICT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통찰력을 갖췄다”며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고 확실한 비전과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해 KT의 기업가치를 성장시킬 최적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회장 후보자로 선임된 구 사장은 내년 3월부터 황창규 회장의 뒤를 이어 연간 23조 4000억원의 매출, 1조 2000억원의 이익을 내는 국내 대표 통신사를 이끌게 된다. 계열사만 42개인 KT의 직원은 본사 직원 2만 3000여명을 비롯해 계열사까지 6만여명에 이른다.

회장 후보 선정 과정에서 이사회는 고객, 주주, KT 그룹 구성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반영했다.

이사회는 후보자에게 다음과 같은 조건을 대표이사 경영계약에 반영할 것을 제안했고 후보자는 이를 수용했다. 먼저 ‘회장’이라는 직급이 국민기업인 KT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어 ‘대표이사 회장’ 제도를 ‘대표이사 사장’ 제도로 변경하기로 했다. 급여 등의 처우도 이사회가 정하는 수준으로 낮출 예정이다. 올해 회장 연봉은 14억 5000여만원이었다.

둘째, CEO 임기 중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한 중대한 과실 또는 부정행위가 사실로 밝혀지면 이사회의 사임 요청을 받아들인다. 이사회는 이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정관 개정 등의 후속 조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사회는 지난 4월부터 지배구조위원회를 통해 구성한 총 37명의 사내∙외 회장후보자군을 심사해 지난 12일 9명으로 회장후보 심사 대상자들을 압축했다. 전날에는 회장후보심사위원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넘은 시각까지 후보자 9명에 대한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구 회장 후보자는 KT와 KTF 합병, LTE 구축 등에서 전략, 기획, 자회사 관리와 같이 기업 단위 전략 업무를 수행해온 경험 때문에 KT의 대표적인 전략가로 꼽힌다.

서대전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산업공학과, KAIST 경영공학 석박사 과정을 마친 그는 현재 KT에서 유무선 영업과 미디어 사업을 맡고 있는 커스터머&미디어부문을 지휘하고 있다. 1987년 KT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으로 입사한 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사업구조기획실과 그룹전략실, 코퍼레이트센터 상무로 지내며 경영 전략 경험을 쌓았다. 지난 2014년에는 황창규 KT 회장이 취임한 이후 비서실장 부사장을 맡아 KT의 전략, 재무 등을 총괄하고 2015년 경영지원총괄 부사장을 지내는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17년 사장으로 승진해 경영기획부문장에 이어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을 맡았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