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겹살 파티 열리고 명태는 퇴출위기”…달라지는 軍 급식

“삼겹살 파티 열리고 명태는 퇴출위기”…달라지는 軍 급식

이주원 기자
입력 2019-12-26 10:16
업데이트 2019-12-26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급식 먹는 장병들
급식 먹는 장병들 군 부대 장병들이 취사장에서 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내년부터 군 장병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삼겹살 데이’를 열게 된다. 꼬막비빔밥과 바닷장어 등 시중에서 선호도가 높은 메뉴가 새롭게 군 식탁에 오른다. 장병들이 싫어했던 명태나 고등어는 ‘퇴출 위기’에 놓였다.

국방부는 26일 장병의 선호도를 급식 메뉴에 포함한 ‘2020년도 급식 방침’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내년도 급식예산은 올해 대비 급식비가 6% 인상된 1조 6000억원으로 편성했다.

내년부터 장병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삼겹살을 1인당 300g씩 지급받는다. 각급 부대 사정에 맞춰 특정 날짜를 지정해 삼겹살 데이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시중에서 인기가 많은 메뉴인 꼬막 비빔밥, 바닷장어 등의 새로운 메뉴도 장병들에게 제공된다. 또 후식으로 컵과일과 샤인머스켓(씨 없는 청포도)을 새로 지급되는 등 선호도를 고려한 식단을 편성할 계획이다.

선호도가 높은 기존 반찬은 양을 늘려 지급한다. 훈련 후 장병들이 먹고 싶은 품목 1위로 조사된 전복 삼계탕은 연 5회에서 6회로, 오리고기는 연 16회에서 18회로 편성했다. 낙지와 쭈꾸미 등 해산물도 횟수를 늘려 지급할 예정이다.

반면 장병들의 선호도가 낮은 반찬은 횟수와 양을 줄이며 ‘퇴출 위기’에 놓였다. 명태(연 18회→15회), 고등어(연 28회→24회), 오징어채(연 28회→24회) 등 30여종의 비선호 품목이 예전보다 덜 지급된다.

국방부는 “장병 대상 품목별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선호 품목은 기준량과 횟수를 늘리고 비선호 품목은 감량했다”며 “시식회와 시험 급식을 거쳐 반응이 좋은 신규 품목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내년도 급식 기준량을 조정하는 것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된 잔반자동측정 시스템으로 얻어진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장병이 음식을 담아간 식판을 스캐닝해서 부피와 그램(g) 등을 자동 환산하고, 잔반의 품목까지 자동으로 입력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방부는 지난 9월부터 육군 1개 대대에 배식량, 섭취량, 잔반량을 자동 측정할 수 있는 잔반자동측정 시스템을 설치해 쌀, 김치류 등 6개 품목과 오징어채 등 편성 빈도가 높은 9개 품목의 실제 데이터를 측정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