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보다 위… 인민일보 톱기사 배치된 文대통령

아베보다 위… 인민일보 톱기사 배치된 文대통령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2-25 01:46
업데이트 2019-12-25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소짓는 文사진 올려 한중관계 중시 강조
아베는 줄곧 무표정… 외교 현주소 드러내
이미지 확대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12월 24일자 1면에 시진핑 국가주석이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하는 사진을 맨 위에 싣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찍은 사진을 아래에 배치했다. 인민일보 홈페이지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12월 24일자 1면에 시진핑 국가주석이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하는 사진을 맨 위에 싣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찍은 사진을 아래에 배치했다.
인민일보 홈페이지
중국 관영 매체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면서 관계 개선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특히 전날 열렸던 두 개의 정상회담을 보도하며 한중 정상회담 사진을 중일 정상회담 사진보다 비중 있게 배치하며 한중 관계에 상대적으로 무게를 싣는 모습이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4일 1면 톱기사와 함께 시 주석과 문 대통령이 미소를 지으며 악수하는 사진을 게재했다. 시 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사진은 이 기사 하단에 소개했다. 한일의 국력 차 등을 감안할 때 중일 정상회담 사진을 상단에 배치해도 무리가 없었다는 점에서 중국이 상대적으로 한국을 중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에 게재한 사진을 비교해 봐도 이런 시각에 힘이 실린다. 한중 정상회담 사진의 경우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함께 웃는 모습이 게재됐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가 한창이던 2017년 11월 12일 인민일보는 베트남 다낭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사진을 실었는데, 당시 문 대통령과 악수하며 매우 어색해했던 시 주석의 표정과 비교하면 한결 우호적이다.

반면 이날 중국 외교부가 함께 공개한 중일 정상회담 사진에서 시 주석과 아베 총리는 무표정한 모습으로 나온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우 관영매체에 나오는 지도자의 표정이 양국관계의 현주소를 상징한다고 말한다. 실제 아베 총리는 2014년 11월 시 주석과 첫 정상회담을 한 뒤로 단 한 번도 중국 관영매체에 웃는 낯으로 등장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가 시 주석의 일본 국빈 방문을 성사시키고자 이번 회담에서 민감한 현안을 임시 봉합했다는 해석을 내놨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12-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