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7월 1일 전으로 회복을” 아베 “당국간 대화로 풀자”

文 “7월 1일 전으로 회복을” 아베 “당국간 대화로 풀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12-24 22:56
업데이트 2019-12-25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정상, 15개월 만에 공식 회담

수출규제 해결 위한 대화 공감대
아베 “한국이 징용해법 제시해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 청두 샹그릴라호텔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이날 회담은 예정 시간인 30분을 15분 넘긴 45분간 진행됐다. 청두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 청두 샹그릴라호텔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이날 회담은 예정 시간인 30분을 15분 넘긴 45분간 진행됐다.
청두 연합뉴스
한일 정상이 1965년 수교 이후 양국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단초가 된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한 입장 차를 확인했지만,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두 정상은 이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고 정상 간 만남이 자주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의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문제는 물론 일본의 수출 규제와 한반도 정세 등 양국 현안에 대해 예정된 30분보다 길어진 45분간 머리를 맞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가 7월 1일 이전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돼야 한다”며 아베 총리의 관심과 결단을 당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아베 총리는 “3년 반 만에 수출관리 정책 대화가 매우 유익하게 진행됐다고 들었다”며 “앞으로도 당국 간 대화로 문제를 풀자”고 했다.

아베 총리는 양국 갈등의 근본 원인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있다면서 “한국이 책임지고 해법을 제시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다만 “외교 당국의 의사소통을 계속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두 정상은 북미 비핵화 협상 시한 종료를 앞두고 한반도의 엄중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또한 납북자 문제에 대한 한국의 지지와 지원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일본의 노력을 계속 지지하겠다”고 했다. 두 정상은 내년 도쿄올림픽을 통한 스포츠 인적 교류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보다 많은 국민들이 서로에 대한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베 총리는 특히 “우리는 이웃이고 서로의 관계가 무척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했고, 문 대통령도 “실무협의가 원활하고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독려하자”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모두 발언에서도 “일본과 한국은 지리적으로나 역사적·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교역과 인적 교류에서 매우 중요한 상생·번영의 동반자”라며 “잠시 불편함이 있어도 결코 멀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양국 간 현안을 해결하려면 직접 만나서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아베 총리도 “저로서도 중요한 일한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고 했다.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9월 유엔총회를 계기로 성사된 이후 15개월여 만이며,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여섯 번째다. 지난달 태국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중 11분간 ‘깜짝 환담’을 한 이후 50일 만의 대면이다.

청두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12-25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