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기자들이 손석희 대표이사 사장의 ‘뉴스룸’ 하차에 반발하며 사측에 결정 배경을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한국기자협회 JTBC지회는 23일 밤 사내에 성명서 내고 “JTBC 보도원칙을 세우고 이를 지켜온 앵커의 갑작스러운 하차에 반대한다”고 사측을 비판했다.

지회는 “이번 앵커 하차는 보도국 구성원들이 배제된 채 결정됐다”며 “이에 우리는 보도 자율성의 침해를 심각하게 우려한다. 우리는 사측의 책임 있는 설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손 사장의 앵커직 하차는 홍석현 회장 등 JTBC 최대 주주인 중앙홀딩스 경영진의 판단이라고 전해졌다. 앞서 손 사장은 미디어오늘에 “하차는 1년 전부터 논의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손 사장은 지난해 JTBC 전체 부문 대표이사 사장을 맡기 전에도 이미 보도·시사 부문 총괄 책임자로 활약하며 구성원들의 신뢰를 받아 기자들 반발이 거세다.

특히 최근 JTBC 보도 부문 시청률이 하락하는 추세에서 ‘뉴스룸’ 상징인 손 사장이 하차하면 회복이 더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손 사장은 이번 결정에 따라 대표이사직만 수행하게 됐다. 손 사장은 새해 1월 1일과 2일, ‘뉴스룸’과 함께 진행되는 ‘신년특집 대토론’까지 앵커직을 수행한다.

그 후 서복현 기자가 후임으로 나서 안나경 아나운서와 주중 뉴스룸을 진행한다. 주말 뉴스의 경우 김필규 기자는 워싱턴 특파원으로 발령 받아 한민용 기자가 단독으로 진행을 맡게 됐다.

JTBC는 앵커들의 세대교체와 여성단독 앵커 체재 등을 강조하며 “뉴스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개편도 준비해왔으며, ‘뉴스룸’의 경우 이번 개편을 통해 기존의 뉴스와는 다른 흐름과 내용으로 승부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