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이스 가이가 아니다” 올해만 레드카드 3장… ‘참을 忍’ 잊은 손흥민

“나이스 가이가 아니다” 올해만 레드카드 3장… ‘참을 忍’ 잊은 손흥민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9-12-23 23:38
업데이트 2019-12-24 0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년 만에 EPL 한 해 퇴장 3번 불명예

첼시 수비수 뤼디거 가슴에 발 뻗어
VAR 끝 주심 퇴장 선언… 팀도 패배
국내외 축구팬들 비판적 반응 쏟아내
감정 조절 필요… 경기 뒤 “죄송합니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의 손흥민이 23일 새벽 영국 런던에서 열린 프리미어리그 18라운드 첼시와의 경기에서 주심 앤서니 테일러가 레드카드를 꺼내 들자 당혹해하고 있다. 이날 손흥민은 첼시 수비수 안토니오 뤼디거에 대한 고의적인 가격 행위를 이유로 퇴장 당했다. 런던 AP 연합뉴스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의 손흥민이 23일 새벽 영국 런던에서 열린 프리미어리그 18라운드 첼시와의 경기에서 주심 앤서니 테일러가 레드카드를 꺼내 들자 당혹해하고 있다. 이날 손흥민은 첼시 수비수 안토니오 뤼디거에 대한 고의적인 가격 행위를 이유로 퇴장 당했다.
런던 AP 연합뉴스
한국이 낳은 불세출의 축구 스타 손흥민(27·토트넘)이 또 비신사적 플레이를 범해 레드카드를 받았다. 올해에만 세 번째로, 프리미어리그에서 한 해 세 번의 레드카드는 2010년 선덜랜드의 리 캐터몰 이후 9년 만에 나온 불명예 기록이다.

세계 최고 무대에서 월드클래스 실력을 뽐내며 국민들에게 큰 기쁨을 주고 있는 손흥민이지만 진정으로 역사에 남는 슈퍼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그라운드에서 냉정함을 유지하는 등 정신적으로 더 성숙해져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손흥민은 23일(한국시간) 새벽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18라운드에서 후반 17분 첼시 수비수 안토니오 뤼디거를 고의적으로 가격했다는 이유로 퇴장당했다. 손흥민이 뤼디거와 공을 경합하다 넘어진 상태에서 발을 위로 살짝 더 뻗었고, 발이 가슴에 세게 닿은 것 같지 않았지만 뤼디거는 곧바로 그라운드를 굴렀다.

비디오 판독(VAR) 끝에 주심은 레드카드를 꺼내 들었다. 전반에만 두 골을 얻어맞았던 토트넘은 동력을 잃고 0-2로 주저앉았다.
이미지 확대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의 손흥민이 23일 새벽 영국 런던에서 열린 프리미어리그 18라운드 첼시와의 경기에서 첼시 수비수 안토니오 뤼디거에 대한 고의적인 가격 행위를 이유로 퇴장 당했다. 사진은 손흥민이 들어올린 발에 닿은 뒤 몸을 감싸쥐고 있는 뤼디거의 모습.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의 손흥민이 23일 새벽 영국 런던에서 열린 프리미어리그 18라운드 첼시와의 경기에서 첼시 수비수 안토니오 뤼디거에 대한 고의적인 가격 행위를 이유로 퇴장 당했다. 사진은 손흥민이 들어올린 발에 닿은 뒤 몸을 감싸쥐고 있는 뤼디거의 모습.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경기 후 조제 모리뉴 토트넘 감독은 부당한 판정이라며 손흥민을 두둔했다. 그는 “뤼디거는 분명히 갈비뼈가 부러졌을 것”이라며 뤼디거의 ‘할리우드 액션’을 비꼬았다. 하지만 손흥민의 발짓이 실제 뤼디거에게 충격을 줬는지와는 별개로 분명 비신사적 플레이였다는 평가가 중론이다. 현지 중계 해설진도 “불필요한 폭력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손흥민은 지난달 에버턴전에서 안드레 고메스에게 백태클을 가해 레드카드를 받은 바 있다. 고의는 아니었다는 판단이 내려졌지만 고메스는 큰 부상을 당했다.

손흥민은 2018~19시즌 막바지이던 올해 5월 본머스전에서도 경기 내내 자신을 거칠게 수비하던 헤페르손 레르마를 거세게 밀쳐 넘어뜨렸다가 퇴장당했다. 이 때문에 2018~19시즌 최종전 및 2019~20시즌 첫 두 경기에 나오지 못했다.

상대팀의 집중 견제를 받고 있는 손흥민 입장에서는 억울한 측면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감정 조절을 못하고 반칙을 저지르는 선수로 이미지가 각인되는 것은 본인은 물론 그가 대표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이미지에도 좋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이날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영국 현지 팬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고메스에게 태클을 했을 때 크게 자책하는 모습을 보여 “손흥민은 나이스 가이”라는 동정을 샀던 손흥민이지만, 이날은 첼시 팬들을 중심으로 “손흥민은 이제 나이스 가이가 아니다”라는 힐난이 나왔다. 중국 시나스포츠도 “손흥민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겸손, 친절, 좋은 성격이지만, 얼굴을 바꿨다”고 보도했다.

대다수 국내 축구팬들도 비판을 쏟아냈다. 한 축구 팬은 “손흥민의 플레이를 보고 부끄러웠다”며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경기장에 돌아오길 바란다”고 했다. 또 다른 팬은 “전후 사정이 어떻다 해도 그라운드에서는 일단 화를 참아야 하는 게 축구인데 그렇지 못했다는 자체에 문제가 있다”며 “앞으로도 그런 모습이라면 팬들도 등을 돌릴 것”이라고 썼다.

손흥민은 이날 경기장에서 레드카드를 받았을 때는 억울하다는 표정을 지었지만,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는 잘못을 인정한 듯 고개를 숙인 채 “죄송합니다”는 말만 남기고 떠났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9-12-24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