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콤한 사이언스]산타할아버지 우리마을 어디까지 오셨나 궁금하다면...

[달콤한 사이언스]산타할아버지 우리마을 어디까지 오셨나 궁금하다면...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12-23 12:56
업데이트 2019-12-23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올해도 산타위치추적 서비스 시작

산타할아버지 우리마을 언제 오실까 궁금하다면? 노라드를 찾으세요
산타할아버지 우리마을 언제 오실까 궁금하다면? 노라드를 찾으세요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는 올해로 64년째 아이들에게 산타할아버지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크리스마스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
 크리스마스가 다가올수록 어린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산타할아버지는 언제 오시냐’는 것이다. 초속 2272㎞의 속도로 이동하는 산타클로스가 우리 마을에 언제오는지 궁금하다면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홈페이지(www.noradsanta.org/)를 방문하거나 전화(1-877-HiNORAD)로 물으면 된다.

 노라드는 냉전시대에 러시아에서 날아오는 장거리 폭격기와 정찰기를 사전에 탐지하고 공동대응하기 위한 1958년 미국과 캐나다간 군사협정으로 만들어졌다. 냉전 종식 후 북미지역으로 날아드는 모든 비행체에 대한 감시로 임무를 확대한 노라드는 현재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에 대한 감시를 수행하고 있다.
산타할아버지 지금 어디계실까
산타할아버지 지금 어디계실까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는 올해로 64년째 아이들에게 산타할아버지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크리스마스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라드 제공
노라드는 미항공방어사령부(CONAD) 시절인 1955년부터 64년째 레이더, 군사위성, 정찰기 등을 이용해 매년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0시부터 가상의 산타클로스 위치추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노라드 및 미북부 사령관 테렌스 오샤시너 장군이 “올해 크리스마스에도 노라드의 오랜 전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선언하고 이달 1일 산타추적 홈페이지를 열었다. 이에 따라 올해도 24일 자정(한국시간 24일 오후 4시)부터 홈페이지에서 산타클로스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산타 추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노라드 사령관이 직접 어린이들에게 성탄메시지를 보내고 산타클로스가 선물을 무사히 전달할 수 있도록 호위 전투기 조종사를 선발해 임명하는 이벤트를 열기도 한다.
산타 위치 추적 중인 군인
산타 위치 추적 중인 군인 노라드 소속 군인이 레이더를 통해 산타클로스의 위치추적을 하고 있다.

노라드 제공
또 산타클로스가 활동하는 24일부터 25일 새벽 6시까지 자원봉사자와 노라드 소속 군인 약 1200명이 산타 위치를 묻는 전화와 이메일에 답변을 한다. 하룻 동안 200여개국에서 1만 2000여 건의 이메일과 약 7만건의 전화가 걸려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라드의 산타추적 서비스의 역사는 195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위치한 유통회사인 시어스 로벅에서 어린이들에게 ‘산타할아버지에게 전화를 해보세요’라는 내용과 함께 전화번호가 적힌 광고전단지를 나눠줬다.
노라드의 산타할아버지 위치추적 전통
노라드의 산타할아버지 위치추적 전통 노라드의 산타할아버지 위치추적 전통을 만들게 된 한 유통회사의 잘못된 광고전단지(왼쪽)와 당시 당직사관이었던 해리 숍 대령(1917~2009)

노라드 제공
그런데 광고지 속 전화번호가 노라드 전신 미항공방어사령부 직통전화로 잘못 인쇄된 것이다. 12월 24일 당직근무 중인 해리 숍 대령은 ‘산타클로스의 현재 위치를 알려달라’는 어린이들의 전화가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 이에 숍 대령은 실수가 있었음을 알아차렸지만 레이더로 추적해본 결과 산타할아버지가 지나가고 있는 위치가 어디쯤이라고 알려주고 당직 군인 중 한 명을 지정해 아이들의 전화를 받아 응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 이후 코나드가 노라드로 재편된 뒤에도 매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산타의 위치를 알려주는 전통으로 자리잡게 됐다.
산타할아버지 우리마을 언제 오시려나
산타할아버지 우리마을 언제 오시려나 지난달 말 노라드 본부에서는 올해 산타위치를 알려주기 위한 민간 자원봉사자와 군인들의 사전 준비 모임을 가졌다. 이들은 24~25일까지 약 11만 통의 전화와 이메일 문의에 대응하게 된다.

노라드 제공
2012년에는 당시 미국 대통령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노라드의 산타추적 프로그램 자원봉사자로 나서기도 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