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부 ‘넘버2’ 된 비건… 북미 협상 결정권 커졌다

美국무부 ‘넘버2’ 된 비건… 북미 협상 결정권 커졌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9-12-22 18:08
업데이트 2019-12-23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안 총괄… 북핵 집중도 떨어질 수도”

이미지 확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21일(현지시간) 취임 선서를 하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취임 선서를 하는 비건 부장관의 사진을 올리며 “그는 미국의 이익을 증진하고 우리의 안보를 보장하는 외교정책의 실행에서 우리의 모멘텀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비건 부장관은 대북특별대표의 직함을 유지하면서 대북협상을 챙길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부장관이 업무에 돌입하면서 북미 실무 협상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카운터파트의 격도 올라가면서 비핵화 정책의 결정권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이날 “폼페이오 장관이 내년에 캔자스주 상원의원 출마를 위해 자리에서 내려오면 비건이 대행으로 국무부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비건 부장관이 북핵 업무에만 집중하지 못하면서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또 내년 비건 부장관의 대북정책과 협상을 보좌할 국무부 내 대북라인의 재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비건 부장관의 대북정책과 협상에 대한 장악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대북라인이 재편된다면 국무부에서 실질적으로 대북정책과 협상을 책임지고 주도할 인물이 부재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국무부 장관이나 부장관은 북핵 이외에도 이란, 시리아 등 각종 외교 현안을 총괄해야 한다”면서 “비건의 부장관 승진이 오히려 북미 대화를 더디게 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2-2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