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통상 장관, 베이징서 별도 환담…한중일 “높은 수준 FTA” 합의

한일 통상 장관, 베이징서 별도 환담…한중일 “높은 수준 FTA” 합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2-22 23:07
업데이트 2019-12-23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만찬 뒤 10여분간 만나

한일 갈등 봉합 얘기 주고 받은 듯
3국 장관 회의서는 日규제 안 다뤄져
이미지 확대
한중일 통상장관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 FTA 목표”
한중일 통상장관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 FTA 목표” 한중일 통상장관은 22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중산(鐘山) 중국 상무부 부장,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梶山弘志)이 22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釣魚台)에서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결과를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을 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19.12.22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한국과 일본 통상장관이 22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실현을 위한 3국 경제통상장관회의를 마친 뒤 별도로 10분여간 환담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양국 장관은 한일 갈등 봉합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중일 통상장관은 이날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한중일 FTA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중산 중국 상무부 부장,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은 22일 오후 4시 20분 중국 베이징 조어대에서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를 개최했다.

3국 통상장관이 만난 것은 2016년 10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11차 회의 이후 3년 2개월 만이다. 3국 간 회동이긴 하지만 일본이 7월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단행한 이후 한일 양국의 주무 부처 수장이 처음 만나는 무대로 시선을 끌었다.

3국 장관 회의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의제로 다뤄지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과 중산(鐘山) 중국 상무부 부장(왼쪽),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梶山弘志)이 22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釣魚台)에서 열린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2.22 산업통상부 제공
이미지 확대
한중일 통상장관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 FTA 목표”
한중일 통상장관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 FTA 목표” 한중일 통상장관은 22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과 중산(鐘山) 중국 상무부 부장(가운데),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梶山弘志)이 22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釣魚台)에서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를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22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다만 성 장관과 가지야마 경제산업상은 회의와 만찬이 끝난 후인 오후 7시 40분부터 10여분 간 따로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양국 간 협력방안을 비롯한 공통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정확한 대화 내용은 외교 관례상 공개되지 않았으나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한일 간 갈등을 봉합할 방안에 대해 논의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양자 정상회담를 통해 양국 관계를 개선할 내용이 발표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날 통상장관 회의에서는 무역과 산업협력에 대한 3국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미지 확대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釣魚台)에서 중산(鐘山) 중국 상무부 부장,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梶山弘志)이 참석한 가운데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를 하고 있다. 2019.12.22 산업통상부 제공
3국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처음으로 성공적인 에너지 시스템 전환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했고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협력하기로 선언했다.

한중일이 공통으로 마주한 사회문제인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으로 신산업을 키우자고 강조했다.

3국은 또 통상, 다자무역체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협력을 약속했다.

내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서명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으며,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한중일 FTA 협상을 진전해 나가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釣魚台)에서 중산(鐘山) 중국 상무부 부장,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梶山弘志)이 참석한 가운데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를 하고 있다. 2019.12.22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성 장관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3년 만에 3국 통상장관이 만나서 서로 협력에 합의하는 좋은 성과를 거뒀다”면서 “3국 간 양자관계에 부침이 있었지만, 역내의 안정적인 협력과 번영을 위해서는 3국 다자간 협력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3국은 경제통상장관회의의 합의사항의 구체적 이행방안을 계속 협의하면서 차기 회의를 한국에서 열기로 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