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집회 항의에 “나라가 이지경인데”, “빨갱이” 막말

청와대 집회 항의에 “나라가 이지경인데”, “빨갱이” 막말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12-21 19:51
업데이트 2019-12-21 2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청와대 인근 집회에 항의하는 맹학교 학부모들의 시위. 출처:연합뉴스
청와대 인근 집회에 항의하는 맹학교 학부모들의 시위. 출처:연합뉴스
“너희는 한 번이지만 우리는 매일이다.”

국립서울맹학교의 학부모들이 끊이지 않는 청와대 부근의 집회들로 인해 시각장애를 지닌 자녀의 교육권이 침해당하고 있다며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한국시각장애인가족협회와 서울맹학교 학부모회는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청했다.

서울맹학교는 청와대 사랑채에서 불과 500m가량 떨어져 있다.

이 학교 학생들은 보통 하루 2∼3차례 주변 상황을 소리로 파악해 스스로 이동하는 ‘독립 보행’ 교육을 받는데, 학부모들은 집회 소음과 교통 통제 등으로 인해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집회 금지를 요구해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학부모들은 “시각장애 가족은 분노한다”, “우리를 밟고 가라”, “너희는 한 번이지만 우리는 매일이다”, “장애인 이동권은 당연한 권리입니다”, “폭력과 욕설이 난무한 집회는 용서 못 한다” 등이라고 적은 현수막을 들고 항의했다.

학부모 등 10여명은 이날 오후 3시45분쯤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가 집회를 마치고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해오자 플래카드를 들고 행렬을 막아섰다. 행진 대열 앞에 선 이들은 국본 등 태극기집회 단체가 매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는 것이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학습권과 이동권을 해치고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지만, 국본 집회 참가자들은 이 같은 호소에 아랑곳 않고 학부모들에게 원색적인 욕설을 하거나 “빨갱이”라고 몰아세웠다.

김경숙 서울맹학교 학부모회장은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는 아예 청와대 근처에 진을 치고 있고, 각종 물건을 쌓아놔 보행수업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며 “‘안 보이는데 왜 돌아다니느냐’, ‘나라가 이 지경인데 자식새끼가 뭐가 중요하냐’ 등 막말을 하기도 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등 보수단체들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각각 청와대 부근에서 집회를 열었다.

경찰은 서울맹학교 학부모와 인근 주민들의 탄원이 이어지자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와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등 2개 단체에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 사이 야간에 집회를 하지 말라는 제한 통보를 내렸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