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정상회담 앞두고 수출규제 완화…靑 “근본해결엔 미흡”

日, 정상회담 앞두고 수출규제 완화…靑 “근본해결엔 미흡”

최선을 기자
입력 2019-12-20 19:43
업데이트 2019-12-20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경제산업성 “반도체 부품 한국수출 일부 해제”

정상회담 나흘 앞두고 일부 완화…‘대화 신호’ 해석
日, 반도체 소재 포토레지스트 특정포괄허가로 변경
靑 “日 자발적 조치, 일부 진전으로 볼 수 있으나 미흡”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CP)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4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CP)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4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규제를 일부 완화했다. 지난 7월 규제를 강화한 이후 5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의 정상회담을 나흘 앞두고 일본이 ‘대화 신호’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0일 한국에 수출되는 반도체 소재인 포토레지스트(감광제)에 대한 수출 심사 승인방식을 ‘개별허가’에서 ‘특정포괄허가’ 대상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이런 내용을 담은 포괄허가취급요령 일부 개정령은 이날 공시 즉시 시행된다.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오는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리는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구체화 된 것이어서 한국에 적극적인 대화 신호를 보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일부 진전”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기존의 대 한국 수출 규제에 따른 양국 간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이번 조치는 일본 정부가 자발적으로 취한 것으로, 일부 진전이라고 볼 수 있으나 수출규제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으로는 미흡하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제7차 한일 수출관리정책대화’
‘제7차 한일 수출관리정책대화’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정책국장(오른쪽)과 이다 요이치 일본 경제산업성 무역관리부장을 비롯한 한일 양국 정부대표단이 16일(현지시간) 일본 경제산업성 17층 특별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한일 수출관리정책대화’에 참석하고 있다. 2019.12.16 산업통상자원부
앞서 징용 소송 문제로 한국 정부와 대립해온 일본 정부는 지난 7월 1일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등 3개 품목을 한국에 수출할 때 일반포괄허가 대상에서 개별허가 대상으로 바꾸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규제안은 지난 7월 4일부터 시행됐다.

이어 한국을 수출관리 우대 대상인 화이트 리스트(그룹A)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도 개정해 지난 8월 28일부터 시행했다.

이에 따라 일본 기업이 한국으로 수출할 때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 외에도 목재 등을 제외하고 군사적 목적으로 전용할 우려가 있다고 볼 수 있는 대부분 품목의 수출 절차가 훨씬 까다로워졌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