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의 역설’... 트럼프 재선가도 탄력 받나

‘탄핵의 역설’... 트럼프 재선가도 탄력 받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12-20 15:36
업데이트 2019-12-20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폴리티코 ‘탄핵은 트럼프 성탄선물’ 칼럼
가장 센 탄핵 던진 민주당, 더 쎈 무기 없어
트럼프 탄핵 상원 부결시 “무죄” 홍보할듯
속도 원하는 트럼프, 탄핵안 상원이관 촉구
미 금융시장 및 여론, 탄핵관련 급변세 없어
미 내부 분위기, 정치보다 경제에 쏠린 듯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탄핵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이다’

폴리티코가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 하원 탄핵 가결과 관련해 실은 칼럼 제목이다. 이미 예상된 탄핵 가결인 데다가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에서 결국 부결될 것으로 예측되던 터라 이날 탄핵에 대한 미국 내 반응은 무덤덤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탄핵이 외려 트럼프 대통령에게 성탄선물이 될 수 있다는 일명 ‘탄핵의 역설’을 다룬 분석까지 나온 것이다.

해당 칼럼은 미 하원의 탄핵 가결에 대해 “이번 주말이 되면 트럼프 대통령은 크리스마스 이야기의 주인공보다 더 행복할 것이다. 탄핵 기사는 앞으로 몇 주 동안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재선 전쟁에서 무기로 용도 변경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탄핵은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행사할 수 있는 가장 무서운 무기였는데, 그것을 실행했으니 더 이상 위협할 무기는 남지 않았다는 것이다. 탄핵소추안이 상원에서 부결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무죄 판결’로 홍보할 것이고, 결국 재선 가도에 큰 부담을 덜게 된다는 의미다.
이미지 확대
미국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한 18일(현지시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주재하는 사진을 올리며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적었다. 낸시 펠로시 트위터 제공
미국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한 18일(현지시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주재하는 사진을 올리며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적었다.
낸시 펠로시 트위터 제공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펠로시는 자신의 허위 탄핵 사기극에 너무 무기력하게 느낀 나머지, 상원으로 그것(탄핵소추안)을 보내기 두려운 것”이라며 탄핵소추안 이관을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추가 트윗에서 “그들은 (탄핵 심판을) 그만두고 싶어한다. 나는 즉각적인 심판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공화당이 탄핵 심판의 ‘밑그림’을 제대로 짤 때까지 소추위원을 지명하지 않겠다며 버티고 있다.

또 해당 칼럼은 트럼프 대통령의 나쁜 행동을 처벌하는 대신, 선의의 탄핵 표결을 택한 것이 외려 트럼프 대통령을 자유롭게 만들고,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엉뚱한 충동이 또 다른 헤드라인을 장식할 것이라고 표현했다. 탄핵은 상원에서 부결되면 곧 유권자의 뇌리에서 잊힐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탄핵이 역대 세 번째의 오명이라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진짜 ‘선물’이기는 힘들어 보인다. 다만 재선 가도에서 불확실성이라는 부담을 내려놓을 기회가 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하원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1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탄핵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하원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1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탄핵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AFP 연합뉴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의 전날 탄핵 가결에도 미국 경제 지표에 충격은 없었다. 19일(현지시간) 다우존스 지수는 전날보다 0.49% 오른 28376.96에 마쳤고 나스닥도 0.67% 상승한 8887.22를 기록했다. 특히 S&P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탄핵소추안 가결 후 로이터 통신이 발표한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사임 찬성은 42%이었지만, 반대가 46%로 더 많았다. 탄핵정국을 통해 민주당과 공화당 지지 세력이 생각을 바꾸기 보다 외려 결집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CNBC 방송에 따르면 클린턴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하원을 통화했을 때도 뉴욕증시는 올랐다. 미 언론들은 외려 투자자들이 미중 1단계 무역협상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보고 있다. 미국 내 관심이 트럼프 대통령의 하원 탄핵 여부 보다 경제문제에 쏠려 있다는 뜻이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