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최초 떠다니는 해상 원자력발전소 전력 생산 시작

세계 최초 떠다니는 해상 원자력발전소 전력 생산 시작

김규환 기자
입력 2019-12-20 11:51
업데이트 2019-12-20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의 산업용 부유식 해상 원자력 발전소인 러시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가 극동 해상에서 전력 생산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해 4월 견인되고 있는 아카데믹 로모노소프 모습. 포브스 캡처
세계 최초의 산업용 부유식 해상 원자력 발전소인 러시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가 극동 해상에서 전력 생산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해 4월 견인되고 있는 아카데믹 로모노소프 모습. 포브스 캡처
세계 최초의 산업용 부유식 해상 원자력 발전소인 러시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가 극동 해상에서 전력 생산에 들어갔다. 부유식 해상 원전은 발전 설비를 바지선에 탑재한 채 바다 위 특정한 장소의 방파제에 계류시킨 뒤 원자로를 가동하는 방식으로 바닷물을 직접 냉각수로 이용한다.

미국 경제전문 매체 포브스 등에 따르면 러시아의 원전 운영사인 ‘로스에네르고아톰’은 1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아카데믹 로모노소프가 북태평양 추코트카 자치구에 있는 페벡시에서 최초로 전기 에너지를 생산했다”고 밝혔다. 개발비 2억 3200만 달러(약 2700억원)가 투입된 아카데믹 로모노소프에는 과거 핵 추진 쇄빙선에 쓰였던 것과 유사한 KLT-40S 원자로 2기가 장착됐다. 원자로들은 각각 35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데, 이 정도의 전력량은 인구 10만명 안팎의 마을에 전력을 공급하기 충분한 수준이라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이 전했다. 선박의 길이는 140m, 폭은 30m다. 배수량은 2만t이 넘고 수명은 40년 정도 된다.

로스에네르고아톰은 아카데믹 로모노소프가 페벡시의 난방시스템과 연결돼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카데믹 로모노소프는 내년부터 극동의 산업시설에도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아카데믹 로모노소프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과 해상에 있는 석유 및 가스 채굴 및 시추 현장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설계된 해상 원전이다.

아카데믹 로모노소프의 가동에 앞서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이 배가 사고에 노출될 경우 ‘떠다니는 체르노빌’이 될 것이라며 안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중국 중국핵공업집단(CNNC) 산하 중국핵동력연구설계원(NPI)은 지난 3월 산둥성 앞바다에 부유식 해상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해 오는 2021년부터 가동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이런 해상 부유식 원전을 2030년까지 남중국해 등에 20기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