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외교 붕괴땐 모든 옵션 테이블에” 2년만에 꺼낸 경고장

美 “외교 붕괴땐 모든 옵션 테이블에” 2년만에 꺼낸 경고장

한준규 기자
입력 2019-12-18 22:46
업데이트 2019-12-19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평양공군사령관, 대북 군사대응 시사

北언급한 선물엔 “성탄 전후 ICBM 예상”
찰스 브라운 미 태평양 공군사령관
찰스 브라운 미 태평양 공군사령관
찰스 브라운 미국 태평양공군사령관이 17일(현지시간) 대화를 거부한 채 연일 도발의 수위를 높이는 북한을 향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에 있다’며 강력한 경고에 나섰다. 이는 북한의 연이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핵실험 등으로 북미 간 긴장이 최고조로 치닫던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을 압박하며 쓰던 ‘단골’ 표현으로, 2년 만에 재등장한 것이다.

브라운 사령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국방담당 기자들과의 조찬행사에서 ‘북한이 언급한 크리스마스 선물이 무엇일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예상하기에는 ICBM의 일종이 선물일 것”이라면서 “크리스마스이브인지, 당일인지, 새해 이후인지가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군)의 역할은 (북핵 해결의)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는 것”이라면서도 “외교적 노력이 무너지면 우리는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CNN 등이 전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2017년에 했던 많은 것이 있어서 꽤 빨리 먼지를 털어내고 이용할 준비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이 실패할 경우, 유사시 군사적 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일단 트럼프 행정부는 군사 옵션보다는 여전히 외교적 해법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탄핵 정국으로 정치적 벼랑 끝에 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최고의 외교 치적으로 꼽아 온 대북 성과에 상처를 입히고 재선 리스크를 키울 수 있는 강 대 강 대치는 피하고 싶은 시나리오일 수밖에 없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북한의 크리스마스 선물이 현실화한다면 내년 대선을 앞둔 트럼프 행정부는 군사 옵션보다 대북 석유수출 감축, 해상 봉쇄 강화 등 강력한 경제제재 카드를 꺼내 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2-1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