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건 오늘 중국행… 대북제재 균열 막고 北설득 역할 요청할 듯

비건 오늘 중국행… 대북제재 균열 막고 北설득 역할 요청할 듯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12-18 22:46
업데이트 2019-12-19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틀간 中 방문… 북미협상 돌파구 찾나

美국무부 “대북 국제적 단결 필요성 논의”
전날 제재 해제안 기습 제출에 공조 압박
일각선 북미 비공개 접촉 가능성도 제기
정세현 “北동향 변화 있어서 中 갔을 것”
이미지 확대
한국 이어 일본 간 비건
한국 이어 일본 간 비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겸 부장관 지명자가 18일 일본 도쿄의 외무성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비건 대표는 다키자키 시게키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 문제 등을 논의했다.
도쿄 연합뉴스
북미 비핵화 협상의 미국 실무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겸 부장관 지명자가 한국과 일본에 이어 19일 중국을 방문한다.

연말 비핵화 협상 시한 종료를 앞두고 마지막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했던 이번 방한 과정에서 ‘판문점 회동’을 공개 제안했지만, ‘빈손’으로 떠났던 비건 대표의 다목적 포석이 깔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의 대북 제재 이탈 움직임을 차단하는 한편 북한의 혈맹인 중국의 역할에 기대 추가 도발을 억제하고 협상 복귀를 모색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미 국무부는 17일(현지시간) 비건 대표가 19~20일 중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북한에 대해 국제적 단결 필요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비건 대표는 카운터파트인 뤄자오후이 외교부 부부장 등과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비건 대표는 지난 3월 쿵쉬안유 당시 외교부 부부장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를 만난 바 있지만 후임으로 취임한 뤄 부부장과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방중은 당초 한국과 일본 방문을 추진할 때부터 조율됐지만 발표가 늦춰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비건 대표는 중국과 러시아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대북 제재 일부 해제를 제안하는 결의안 초안을 기습 제출하는 등 국제 공조의 균열을 경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비핵화가 없는 한 제재 완화는 없다고 못박은 상황에서 중국이 엇박자를 낼 경우 압박 전술은 힘을 잃기 때문이다. 연말 전후로 예상되는 북한의 도발을 차단하고 협상 복귀를 유도하기 위한 중국의 협조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중국에서의 비공개 북미 접촉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 16일 판문점 회동을 제안한 뒤 북한이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비건 대표가 20일까지 한반도 주변에 머물면서 언제든 만날 수 있는 물리적 조건을 만든 것이다. 다만 북한이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를 요구하며 핵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서 내려졌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만큼 극적 반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비건이 베이징에 간다는 것은 북한 동향에 변화가 있기 때문일 것”이라며 “판문점은 노출되지만 베이징은 비공개로 논의할 수도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반면 국회 정보위 관계자는 “중국에서 만날 거라면 최선희(북한 외무성 제1부상)가 판문점에서 만났을 것”이라며 “‘비건의 요청으로 만나 줬다’며 언론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회였는데 안 한 것”이라며 가능성을 낮게 봤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12-19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