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세균 총리 지명자 “경제 살리기와 국민 통합 주력하겠다”

정세균 총리 지명자 “경제 살리기와 국민 통합 주력하겠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2-17 15:43
업데이트 2019-12-17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소감 밝히는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소감 밝히는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9.12.17
연합뉴스
사상 첫 국회의장 출신 총리 지명자

신임 국무총리에 지명된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전 국회의장)은 17일 “국가가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에 총리라는 중책에 지명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경제 살리기와 국민 통합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작정”이라며 총리 지명 소감을 밝혔다.

정세균 후보자는 “저는 원래 종로에서 3선 도전을 할 생각을 갖고 있었다”면서도 “많은 분과 대화를 하고, 저 자신도 깊은 성찰을 통해 국민에 힘이 되는 일이라면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는 판단으로 총리 지명을 수락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 이유를 말하며 ‘화합과 통합의 정치’를 주문했다”면서 “이런저런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인 소통 노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후보자 지명은 헌정 사상 첫 국회의장 출신 총리 발탁이다. 정세균 후보자가 국회 인준을 통과하면 이낙연 총리에 이어 또다시 호남 출신 총리가 된다.

전북 진안 출신의 정세균 후보자는 전주 신흥고와 고려대 법대를 졸업했다. 고려대 총학생회장 출신이기도 하다.

미국 뉴욕대 행정대학원과 미국 페퍼다인대 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북대 명예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기도 했다.

쌍용그룹에 입사해 상무이사까지 지냈고, 참여정부 때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내는 등 부처 통솔 및 현장 경험으로 ‘경제 총리’에 적임이라는 평이다.

정세균 후보자는 15대부터 20대까지 내리 6번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고향을 지역구로 두다 2012년 19대 국회 때부터 ‘정치 1번지’ 종로에 뿌리를 내렸다.

새정치국민회의에서 김대중 당시 총재 특보를 지냈고,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의장, 민주당 대표 등 당 최고위직을 잇달아 역임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운영위원장, 외교통일위원회 위원,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상임위에서 활동했다.

20대 국회 전반기인 2016∼2018년 국회의장을 지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