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식약처 “당뇨병 치료제 발암 우려 물질 조사 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 및 사용연료 제조원 계통조사 진행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싱가포르에서 유통되고 있는 당뇨병 치료제에서 발암 우려 물질이 검출된 것과 관련, 국내에서도 불순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SA)은 지난 4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46개 가운데 3개 품목에서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 암연구소가 지정한 인체발암 추정 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미량 검출돼 회수 조치한다고 발표했다.

메트포르민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혈당조절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 당뇨병 환자의 치료제로 쓰인다.

식약처는 당초 싱가포르에서 회수한 완제품과 동일한 제품은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다고 확인했지만, 사전 안전관리 차원에서 메트포르민를 함유한 의약품과 사용 연료의 제조원에 대한 계통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식약처는 올해 안에 NDMA 검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법을 마련한 뒤 메트포르민 원료와 완제의약품을 수거해 시험 검사를 조속히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발생원인을 파악하는 등 관련 정보 교류를 위해 미국과 유럽, 일본 등 각국 규제기관과 협력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다만, 식약처와 대한당뇨병학회는 “메트포르민은 당뇨병 치료를 위해 지속적으로 복약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현재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환자들은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없이 자의적으로 복용을 중단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검사 결과가 나오면 즉각 의사, 약사 등 보건 전문가와 국민에게 알릴 예정이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