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올 연말, 화려한 빛 축제의 시작/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

[자치광장] 올 연말, 화려한 빛 축제의 시작/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

입력 2019-12-12 17:14
업데이트 2019-12-13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
겨울이 되면 해외 주요 도시들에서는 빛을 활용한 대규모 축제가 열려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오페라하우스 같은 유명 건축물들이 스크린이 되는 호주의 ‘비비드 시드니’(vivid sydney)를 비롯해 프랑스의 ‘리옹 빛 축제’(Festival of Lights in Lyon),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빛 축제’(Amsterdam Light Festival) 등은 추운 날씨에도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대표적인 겨울 축제들이다.

이제 서울시에서도 올겨울부터 대규모 빛 축제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건물 외벽 220m 전면이 거대한 스크린이 되는 화려한 빛 축제 ‘2019 SEOULIGHT’가 오는 20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열리는 것이다.

세계적인 미디어 디자이너 레픽 아나돌(Refik Anadol)이 메인 작가로 참여해 ‘서울 해몽’을 주제로 DDP의 독특한 외관에 빛과 영상, 음악이 결합된 대형 라이트 쇼를 선보여 동대문의 야경을 완전히 바꿔 놓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작품 ‘서울 해몽’은 서울과 동대문의 과거를 보여 주는 사진과 시민들이 직접 찍은 서울 등 603만여장의 사진 데이터를 수집하고 디지털 과학기술을 이용해 빛과 영상으로 표현한 미디어 아트다.

이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어서 완성됐다. 시민과 관람객들의 공감을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작품 상영뿐 아니라 ‘2019 SEOULIGHT’에서는 국내 디자인·패션의 중심지 ‘동대문’의 지역적인 특색을 살려 디자인, 공예, 패션 디자이너부터 동대문 상인까지 참여하는 디자인·패션 마켓도 운영된다.

또한 DDP 곳곳에서 공연, 패션쇼,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선사할 것이다.

올해 첫선을 보이는 ‘2019 SEOULIGHT’가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서울시 대표 겨울철 빛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동대문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번 연말에는 춥다고 집에만 있지 말고 가족, 친구, 연인과 DDP에서 야간 데이트를 즐겨 보자. 특별한 예술적 경험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019-12-13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