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황청, 극빈자 성금으로 적자 메웠다”

“교황청, 극빈자 성금으로 적자 메웠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9-12-12 14:51
업데이트 2019-12-12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티칸이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기부금 가운데 90%를 재정적자를 메꾸는데 전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11일 바티칸의 바울 6세 홀을 방문한 일반인들과 담소를 나누는 모습. 바티칸 AP 연합뉴스
바티칸이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기부금 가운데 90%를 재정적자를 메꾸는데 전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11일 바티칸의 바울 6세 홀을 방문한 일반인들과 담소를 나누는 모습. 바티칸 AP 연합뉴스
바티칸이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기부금 가운데 90%를 재정적자를 메꾸는데 전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로마 교황청에 보내지는 특별헌금인 ‘베드로의 성금’(Peter’s Pence)은 연평균 5000만 유로(약 660억원) 정도가 걷힌다. 하지만 베드로 성금 중 정작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자선활동에 들어가는 액수는 10%도 채 안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은 교황 프란치스코가 이끄는 교황청의 불투명한 재정 관리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더하게 될 것으로 WSJ는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황청 홍보 책임자는 ‘베드로의 성금’ 사용에 관한 질의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교황청은 교황 프란치스코가 2013년 즉위하기 훨씬 이전부터 베일에 싸인 재정관리 탓에 많은 스캔들에 휩싸여왔던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재정적자와 싸우고 있는 교황청은 최근에는 영국 런던의 부동산 투자를 둘러싼 스캔들로 조사까지 받고 있다.

‘베드로의 성금’은 교황의 자선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이다. 하지만 웹사이트에는 교황청의 활동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이 기금은 현재 6억 유로 규모다. 교황 프란치스코의 즉위 초반 7억 유로에서 1억 유로 정도가 줄었다. 2018년 ‘베드로의 성금’ 모금액은 전년(6000만 유로)보다 감소한 5000만 유로로 알려졌다. 올해는 작년보다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금 사용에 대해 정통한 소식통들은 “투자 실패 탓”이라고 기금 감소 이유를 설명했다.

교황청은 2018년에 3억 유로를 썼는데, 재정적자는 7000만 유로를 기록했다고 WSJ은 지적했다. 교황청 국무원은 지난 10월부터 재정관리와 관련한 조사를 받고 있는데, 문제의 런던 부동산 투자 자금 중 일부가 ‘베드로의 성금’에서 나온 것이라고 소식통은 주장하고 있다.

교황은 지난 11월 “‘베드로의 성금’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할까? 옷장 안에 넣어둘까? 아니다. 그건 나쁜 관리이다. 투자를 해서 필요할 때 필요한 곳에 쓰도록 노력하고 있다. 기금을 유지하거나 약간 더 불리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소식통들은 ‘베드로의 성금’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자선활동에 사용되는 액수가 극히 적다며 교황을 비판했지만, 일각에서는 성금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은 규모를 더 불려 필요할 때 사용하기 위한 정당한 ‘관리’ 활동이라고 반박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