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총책임자 조국, 검찰 소환 임박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총책임자 조국, 검찰 소환 임박

곽혜진 기자
입력 2019-12-12 14:43
업데이트 2019-12-12 14: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이 석연치 않게 중단됐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12일 조 전 장관 소환조사 시점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유재수 의혹’ 관련 조사가 당시 감찰의 총책임자인 조 전 장관만을 남겨둔 상황이어서 그의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다른 관련 인물들에 대한 1차 조사를 어느 정도 마친 상황이다.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당시 감찰 관계자들 대다수가 이미 조사를 받았다. 또 감찰이 중단된 직후 유 전 부시장의 잇따른 영전 의혹과 관련해서도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전 금융위 부위원장)이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검찰은 또 유 전 부시장과 텔레그램 단체대화방에서 금융위 고위급 인사를 논의한 정황이 포착된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도 불러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중단하는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조사했다.

아울러 유 전 부시장이 감찰받을 당시 여권의 유력 인사들에게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자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한 정황 또한 드러났다. 백원우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중단해달라는 외부 요청이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감찰 중단을 결정한 책임자로 조 전 장관을 지목했다.

검찰은 조 장관의 소환 일정이 조율되면 그를 불러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배경 등을 조사한 뒤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할지 판단할 계획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