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의 목소리’도 음악이 될 수 있을까? 루시드폴의 ‘실험’

‘개의 목소리’도 음악이 될 수 있을까? 루시드폴의 ‘실험’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19-12-12 10:13
업데이트 2019-12-12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려견 ‘보현’과 협업한 음원 공개
“대등한 위치에서 주체로 참여”
안테나 제공.
안테나 제공.
“작곡:반려견 ‘보현’. 편곡:루시드폴”

가수 루시드폴(본명 조윤석·44)이 16일 발매되는 정규 9집 앨범 ‘너와 나’ 공개를 앞두고 반려견 ‘보현’과 함께 작업한 수록곡 ‘콜라비 콘체르토’를 12일 오후 6시 먼저 공개한다.

2년 만에 컴백하는 루시드폴의 이번 앨범은 10년 지기 반려견 ‘보현’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구성됐다. 그 중 ‘콜라비 콘체르토’는 보현이 콜라비를 씹을 때 나는 소리를 모아 만든 곡이다. ‘보현’이 직접 연주하고, 넓은 범위에서는 ‘작곡’까지 한 것이다.

안테나 측은 “이번 앨범에서 루시드폴이 고민한 ‘소리’와 음악’의 경계에 대한 물음을 근본적으로 던지는 곡”이라며 “반려견이 대등한 위치에서 음악을 만드는 주체로 참여한 대중가요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루시드폴은 이를 위해 ‘보현’의 소리를 채집한 뒤, 소리의 작은 단위부터 이를 배열, 가공, 조합하여 다른 차원의 사운드를 만드는 디지털 음악합성 기법 ‘그래뉼라 신테시스’(granular synthesis)로 템포와 음의 높낮이를 변주해 노래로 완성했다. 연주자는 ‘보현’ 한 명이지만, 한 명의 연주를 변주해 보현이 무수한 보현과 협주하는 것과 같은 음악이 만들어졌다.

‘보현’은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했다. ‘연주자 보현’의 입장에서 콜라비를 씹을 때 나는 소리를 시각화하여 여러 상상 속 장면들과의 ‘비주얼 협주’로도 완성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