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국 연정 실패… 이스라엘 1년도 안 돼 3번째 총선

결국 연정 실패… 이스라엘 1년도 안 돼 3번째 총선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12-11 23:48
업데이트 2019-12-12 0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3월 20일 조기총선 유력

심각한 정치 교착상태에 놓인 이스라엘이 1년도 안 돼 세 번째 총선을 치르게 됐다.

AP통신,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의회는 11일(현지시간) 의회를 해산하고 내년 3월 20일 조기총선을 치르도록 하는 법안을 예비투표에 부쳐 50명 전원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법안 최종 처리까진 본회의 표결이 두 번 남았지만 무난히 통과될 전망이다.

지난 4월에 이은 9월 두 번째 총선 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자당인 리쿠드당 의석(33석)을 포함, 총 55석을 확보했지만 전체 의석의 과반수인 61석에 못 미쳤다. 경쟁자인 베니 간츠 청백당(34석) 대표 역시 총 54석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이후 법에 따라 의회 구성원이 과반 참여를 확보할 기회가 12일까지 주어졌다. 하지만 이에 앞서 조기총선 법안이 발의, 본회의에 부쳐진 것이다.

이스라엘 국내외 언론도 세 번째 총선을 피할 길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6~7석이 더 필요한 양당이 연정 구성에 성공할 조건은 비슷하다. 먼저 상대 진영과 손을 잡거나 아비그도르 리에베르만의 베이테누당(8석) 지지를 확보해야 한다. 아니면 네타냐후가 임기 내내 공격했던 이슬람계 정당 지지를 받거나, 반대로 이슬람계 지지를 얻은 간츠가 초정통파 유대계 정당과 손을 잡는 방법이다.

서로 손을 잡는 대연정은 네타냐후가 간츠에게 제안했지만 단칼에 거절당했다. 간츠는 비리 혐의로 기소된 네타냐후와 절대로 정부를 구성할 수 없다고 여러 차례 선을 그었다. 리에베르만은 8석을 확보해 ‘킹메이커’로 주목받았지만, 그는 대연정이 아니면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양당이 정치·종교 갈등 상대의 지지를 얻는 것은 가장 가능성이 낮다.

WP에 따르면 3월 총선 역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절대 과반 없는 상황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리쿠드당은 새 총선이 치러질 경우 당대표를 교체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청백당 2인자 야이르 라피드 전 재무장관은 간츠와 당권 경쟁을 하지 않고 전폭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밝혀 지지층 결집을 노렸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9-12-1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