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김경수 소환… 靑 ‘턱 밑’까지 간 檢 칼날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김경수 소환… 靑 ‘턱 밑’까지 간 檢 칼날

이근아, 이주원 기자
입력 2019-12-08 22:38
업데이트 2019-12-09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의 복심… 檢, 비공개 참고인 조사

김 지사 “제기된 의혹 사실 아니다”
이미지 확대
서울동부지검이 최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를 소환 조사했다. 사진은 김 지사가 지난 9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서울신문 DB
서울동부지검이 최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를 소환 조사했다. 사진은 김 지사가 지난 9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서울신문 DB
유재수(55·구속)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김경수 경남지사를 소환 조사했다. 김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과 오랫동안 고락을 함께한 ‘복심’으로 검찰의 칼끝이 대통령의 ‘턱밑’까지 들어간 양상이다.

8일 검찰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지난주 김 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조사했다. 김 지사는 19대 대선을 앞두고 인터넷 기사의 댓글 순위를 조작한 ‘드루킹 사건’ 피고인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김 지사는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유 전 부시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과 금융위원회 인사를 논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김 지사는 유 전 부시장과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해 친분이 돈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년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이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 지사와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눴고, 이 가운데 의심스러운 정황들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지사를 상대로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그 과정에서 김 지사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언론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검찰에 밝혔다”고 말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이 석연찮게 중단됐을 당시 민정수석으로 재직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 재직 시절인 2016년 쯤부터 금융업체로부터 5000여만원 상당의 뇌물을 받고, 특정 자산관리 업체에는 동생 취업을 청탁해 1억원대 급여를 지급하게 하는 대가로 업체 측의 편의를 봐준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또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문 대통령과 친분이 깊은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소환을 검토하면서 검찰 수사가 다각도로 청와대를 향하는 모양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9-12-0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