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명창 안숙선, 국립극장 송년판소리 수궁가 정광수제

명창 안숙선, 국립극장 송년판소리 수궁가 정광수제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9-12-06 11:07
업데이트 2019-12-06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극장은 2019년 완창판소리 마지막 무대로 ‘송년판소리-안숙선의 수궁가 정광수제’를 오는 28일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한다. 국립극장 완창판소리는 판소리 한바탕 전체를 감상하며 그 가치를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공연으로 매년 12월은 ‘송년판소리’로 꾸며진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명창 안숙선의 깊은 소리를 들으며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는 시간이다.
국립극장 송년판소리 ‘안숙선의 수궁가 정광수제’
국립극장 송년판소리 ‘안숙선의 수궁가 정광수제’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예능보유자인 안숙선 명창은 2010년부터 매해 12월 완창판소리 무대를 도맡아왔다. 안 명창은 ‘국립극장 완창판소리’와 각별한 인연을 맺고 있다. 1986년 처음으로 국립극장 완창판소리 무대에 오른 이래 29회라는 최다 출연을 기록했고, 국립극장에서 판소리 다섯 바탕을 모두 완창한 유일한 소리꾼이기도 하다. 안 명창은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에 견줄 만한 것이 있다면, 나는 단연코 우리 판소리 다섯 바탕을 꼽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수궁가 정광수제’는 안 명창의 스승인 고(故) 정광수 명창이 정리한 소리로, 정 명창은 유성준 명창으로부터 전해 받은 ‘수궁가’ 사설에 설명을 더하거나 대목을 추가했다. 기존 판소리 가운데 잘못 전승된 것은 바로잡고, 표현 또한 격식을 갖추면서도 풍부하게 다듬어 서사가 지닌 매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용왕이 병들자 토끼 간을 구하기 위해 자라가 세상에 나와 토끼를 용궁으로 유인했으나, 토끼가 꾀를 부려 세상으로 살아나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예매는 국립극장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