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력 안 하면 늙어 노숙? 학교서 사교육 입시설명회 성황

노력 안 하면 늙어 노숙? 학교서 사교육 입시설명회 성황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12-04 11:31
업데이트 2019-12-04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능시험 성적이 발표된 이후 각 학교에서 유명 사교육 강사를 초청한 입시설명회가 성황이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하 사교육걱정)은 4일 사교육 기관이 학교에서 여는 설명회는 입시 불안감을 높이고, 사교육 상품 소비를 부추긴다고 지적했다.
한 고등학교에서 사교육 강사를 초청해 열린 입시설명회 자료 출처:남녕고 홈페이지
한 고등학교에서 사교육 강사를 초청해 열린 입시설명회 자료 출처:남녕고 홈페이지
사교육걱정 측은 자체 조사 결과 전국 12개 시·도교육청 관할 20개교에서 24건의 사교육 입시 설명회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는 전수조사가 아니므로 실제 사교육 기관에서 학교에서 벌인 입시설명회 숫자는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사교육걱정의 조사에 따르면 경기 김포외고, 경기외고, 경북 포항제철고, 울산 현대청운고 등이 사교육 업체를 불러 입시설명회를 개최했다. 특히 대학입시를 목전에 둔 고3만이 아니라, 심지어는 중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사교육 설명회도 열렸다.

교육부는 2014년 4월에 외국어고를 포함한 모든 특목고와 자사고, 전국단위 자율학교가 사교육 관련 업체의 설명회를 열 수 없도록 ‘201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설명회 유의사항’을 담은 공문을 각 시·도교육청에 보낸 바 있다고 사교육걱정 측은 설명했다. 이에 각 교육청은 사교육 강사 대신 교사나 한국대한교육협의회 대표강사로 입시 설명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입시업체에 소속된 강사들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입시설명회에서 ‘지금 노력할래? 늙어서 노숙할래?’와 같은 자극적 제목으로 새벽 1시 취침, 6시 기상에 하루 5시간 잠만 자는 학습계획표를 제시하기도 했다.
사교육 관계자를 초청하여 입시설명회를 연 학교 출처: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교육 관계자를 초청하여 입시설명회를 연 학교 출처: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통 학교에서 열리는 입시설명회는 수십 수백 명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모인다. 사교육 업체들은 설명회가 끝나면 대입지원 예측서비스 할인권이나 체험권을 제공하고,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선물을 줘서 사교육 상품 구매를 유도한다.

사교육걱정 측은 “학교가 학생들의 진학지도 의무를 사설학원에 맡기는 것은 오욕스러운 행태”라고 지적했다. 또 입시설명회에서 사교육 업체 강사들이 입시전문가로 소개되는 것은 학교가 사교육 홍보 무대를 만들어 사교육을 부추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