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적 미리 조회한 312명 0점 처리 없다

성적 미리 조회한 312명 0점 처리 없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9-12-04 00:00
업데이트 2019-12-04 0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가원 ‘성적표 유출’ 재발 방지 약속

4교시 마킹 실수 처벌 않게 개정 검토

사상 초유의 ‘수능 성적표 유출 사태’에 대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성적표를 미리 조회한 수험생들에게 불이익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수능 4교시에 3개 과목을 한꺼번에 치르면서 발생하는 실수가 부정행위로 간주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는 수험생들의 단순 실수를 처벌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음은 일문일답.

-소스코드에 접근해 성적표를 미리 조회하는 것은 이전에도 가능했던 일인가.

염동호 평가원 채점관리부장 “(수능 성적표 발급 페이지의) 보안 취약점은 상시로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수년간의 로그 기록을 살펴본 결과 성적표를 사전에 조회한 건 올해 처음 발생한 일이다.”

-평가원에 보안 담당 부서가 있나.

성기선 평가원장 “보안 외부용역팀을 여럿 꾸리고 있다. 종합적인 보안 대책을 더 철저히 마련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

-성적을 사전 조회한 수험생 312명에 대한 대응 방안은.

성 원장 “이번 사안은 평가원의 보안에 대한 무딘 업무 방식에서 비롯됐다. 수험생들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 게 맞다고 본다. 법적 검토 과정에서 특이사항이 발생하지 않는 한 (해당 수험생들은) 걱정하지 마시라. 내가 책임질 수 있는 부분은 책임지겠다.”

-수능 4교시에 단순 마킹 실수로 0점 처리될 위기에 처한 수험생이 있다.

송근현 교육부 대입정책과장 “한국사는 2022학년도 수능부터 답안지를 분리한다는 개정사항을 지난 8월 발표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단순 경미한 실수에 대해 부정행위로 간주하지 않도록 규정을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22학년도 수능에 적용된다.”

-탐구영역의 답안지를 3장으로 나눌 계획은 있는가.

송 과장 “답안지를 분리하면 문제지와 답안지를 나눠 주고 수험번호 등을 표기하는 데 시간이 추가로 소요돼 장애 학생은 9시 43분인 시험 종료 시각이 10시 30분 이후로 늦춰진다. 또 답안지를 3장으로 분리하면 채점 기간이 최소 5일 연장된다. 전체 대입 전형기간이 3월 첫째주까지 이어지거나 추가 모집 기간을 줄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9-12-04 10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