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黃 “원칙대로 임기 끝났다”…사실상 나경원에 ‘불신임’ 카드

黃 “원칙대로 임기 끝났다”…사실상 나경원에 ‘불신임’ 카드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12-03 22:35
업데이트 2019-12-03 2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셀프 재신임’에 불쾌감…‘원내지도부 쇄신’ 영향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청와대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2019.12.3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청와대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2019.12.3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3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한 배경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셀프 재신임’을 추진하려던 나 원내대표에 대해 황교안 대표가 ‘불신임’으로 제동을 건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마무리 발언에서 오는 4일 의총을 소집해 자신의 임기 연장을 위한 재신임 투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3선의 강석호 의원이 차기 원내대표 출마를 공식화하자 자신의 임기 연장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으로 풀이됐다.

그러나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나 원내대표가 사전 교감 없이 의총에서 스스로 재신임을 묻겠다고 밝힌 데 대해 불쾌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은 나 원내대표의 재신임 의총 공지 후 황 대표 측에 당 대표를 겨냥한 ‘권한침해’, ‘쿠데타’라는 의견까지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는 기자들에게 나 원내대표 임기 연장을 하지 않기로 의결한 배경에 대해 “원칙대로 임기가 끝났으니까”라며 “경선하겠다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지 않느냐”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의 ‘셀프 재신임’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황 대표와 최고위 결정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이 상임위원회에 상정된 이후 나 원내대표가 번번이 대여 협상에서 난맥상을 노출했다는 지적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충돌’ 이후 80일간의 파행 끝에 6월 24일 원내대표 간 국회 정상화 합의를 이뤘지만 나 원내대표가 의원들의 거센 반발로 의총에서 합의문 추인을 받지 못해 결국 합의가 번복되는 초유의 사태도 발생했다.
이미지 확대
원내대책회의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책회의 발언하는 나경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3/뉴스1
이후에도 나 원내대표가 뚜렷한 협상 결과물을 가져오지 못한 채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통과가 임박해지자 한국당이 그동안의 강경 일변도 전략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생각하게 됐다는 것이다.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황 대표가 단식이라는 극단적인 카드를 내밀었을 때 원내지도부는 이를 지렛대로 삼아 좀 더 유연하게 협상에 나섰어야 했다”며 “투톱이 모두 강경론에 치우쳐 여야 4당에 고립되는 상황을 자초했다”고 비판했다.

전날 단식에서 복귀하자마자 주요 당직자 7명을 교체한 황 대표가 원내 지도부 교체를 통해 분위기 쇄신을 노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강석호(3선) 의원이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유기준(4선) 의원도 4일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이들은 지난해 원내대표 경선 때 후보로 나서려다 막판에 출마를 접은 바 있다. 심재철(5선) 의원은 출마 시기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