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에 엎었다… ‘어우전’ 드라마

마지막에 엎었다… ‘어우전’ 드라마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9-12-01 21:28
업데이트 2019-12-02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K리그 3연패… 통산 V7

이미지 확대
전북 현대 손준호(가운데)가 1일 전북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강원FC와의 프로축구 K리그1 38라운드 최종전에서 전반 39분 천금 같은 결승골을 터뜨린 뒤 동료들과 얼싸안으며 포효하고 있다. 전주 연합뉴스
전북 현대 손준호(가운데)가 1일 전북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강원FC와의 프로축구 K리그1 38라운드 최종전에서 전반 39분 천금 같은 결승골을 터뜨린 뒤 동료들과 얼싸안으며 포효하고 있다.
전주 연합뉴스
‘어우전.’(어차피 우승은 전북)

전북 전주월드컵경기장 응원석에 걸려 있던 현수막이 그냥 나온 게 아니었다. 2009년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10년간 여섯 차례나 우승했던 자신감에서 우러나온 ‘어우전’은 결국 올 시즌 내내 우승 경쟁을 이어 왔던 울산 현대 팬들에겐 가장 뼈아픈 비수가 되고 말았다. 실력으로 일군 승리에 울산이 패배하는 행운까지 더한 드라마 같은 우승이었다.

1일 열린 K리그1 38라운드 최종전에서 전북이 막판 뒤집기로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성남 FC의 전신인 성남 일화가 세운 역대 최다우승(7회)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기록이다. 이날 전북은 강원 FC에 1-0 승리를 거둔 반면 전북과 치열한 우승 경쟁을 벌여 온 울산은 울산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동해안 더비’에서 포항 스틸러스에 뼈아픈 1-4 패배를 당했다. 전북과 울산 모두 승점 79점. 하지만 전북이 다득점에서 앞서며 3년 연속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K리그 3연패는 성남(2회) 이후 역대 세 번째다.

일단 이긴 다음에 울산과 포항 결과를 지켜봐야 했던 전북은 경기 초반부터 강원을 밀어붙였지만 강원의 견고한 수비에 막혀 좋은 기회를 많이 만들진 못했다. 하지만 전반 39분 얻어 낸 프리킥이 균형을 무너뜨렸다. 페널티 지역 왼쪽에서 이승기가 올린 크로스를 손준호가 헤딩으로 방향을 바꿨고, 공은 골대를 맞은 뒤 그대로 골문 안으로 들어갔다. 전북은 후반에 극적인 골을 잘 넣는 강원의 ‘병수볼’ 공세에 애를 먹기도 했지만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승리를 쟁취했다.
이미지 확대
울산은 전북에 승점 3점이 앞서 있었기 때문에 이날 무승부만 거둬도 우승이었다. 하지만 전반에 한 골, 후반에 세 골이나 실점하며 대패했다. 울산으로선 2013년 12월 1일 K리그 최종전과 판박이였다. 당시에도 비기기만 해도 우승할 수 있었지만 추가 시간 실점하며 준우승에 그쳤다. 당시 상대도 포항이었다. 울산은 올해까지 준우승만 8차례로 K리그1 최다 준우승이라는 씁쓸한 기록만 남겼다.

양팀 감독은 제각기 천당과 지옥을 맛봤다. 조제 모라이스(54·포르투갈) 전북 감독은 “한국에 온 뒤 가장 기쁜 날”이라면서 “올해 3개 대회에서 한 개밖에 우승하지 못했지만 내년에는 더 좋은 성적을 내겠다”고 다짐했다. 김도훈 울산 감독은 잔뜩 쉰 목소리로 “늘 우리를 응원하고 우승하기를 바랐던 분들에게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올 시즌을 되돌아볼 때 “오늘이 가장 아쉬운 순간”이라고 밝혔다.

내년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 출전권이 걸린 3위 경쟁 역시 다득점까지 가는 혼전 끝에 FC 서울 차지가 됐다. 서울은 이날 최종전 3·4위 맞대결에서 대구 FC와 득점 없이 비기며 승점 56점이 됐다. 울산을 이긴 포항 역시 승점은 같았지만 다득점에서 각각 53득점과 49득점으로 서울이 앞섰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9-12-02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