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북민 11명 강제 북송 위기… 외교부 부적절 대처 비판

탈북민 11명 강제 북송 위기… 외교부 부적절 대처 비판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12-01 22:38
업데이트 2019-12-02 0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 추방 후 체포… 中과 국경에 구류

탈북민 10여명 베트남서 체포
탈북민 10여명 베트남서 체포 한국으로 오려던 것으로 보이는 탈북민 10여명이 29일 베트남 당국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이들은 전날 오전 베트남 중북부의 라오스 접경 지역에서 국경경비를 책임지는 현지 당국에 적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대사관에 도움 요청… 추방 때 연락 없어”
외교부 “주재국에 북송 만류… 조치 취해”


지난주 한국행을 시도하다 베트남에서 두 차례 체포된 탈북민 11명이 현재 중국과 베트남 국경지역에 구류 중인 것으로 1일 알려졌다. 탈북민들을 지원하는 북한정의연대 정베드로 대표는 이날 “탈북민 11명이 중국과 베트남 국경지역에 있는 베트남의 랑선국경보호센터에 구류 중”이라고 했다.

체포된 탈북민 11명은 지난달 29일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핑샹에서 베트남 랑선성 랑선으로 진입했으나 베트남 당국에 체포된 뒤 랑선국경보호센터로 이송됐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21일에도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진입, 라오스로 향하다 이틀 뒤 베트남과 라오스 국경지역인 베트남의 하띤에서 체포된 바 있다. 이들은 28일 중국으로 추방된 후 이튿날 베트남으로 다시 진입했으나 체포됐다. 체포된 탈북민이 중국으로 다시 추방되거나 중국 당국에 인계될 경우 강제 북송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 대표의 설명이다. 정 대표는 “체포된 탈북민의 저항이 크다 보니 베트남 당국도 우선 자국에 구류시키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들은 10대 1명, 50대 1명, 나머지는 20~40대로 북한을 탈출해 중국 여러 지역에서 머물다 탈북 브로커와 함께 한국행을 위해 베트남으로 향했다.

탈북민이 체포돼 추방되는 과정에서 한국 외교부와 현지 공관이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들은 23일 처음 베트남 당국에 체포됐을 당시 휴대전화로 현지 한국대사관에 도움을 요청했고 국내 탈북민 지원 활동가들도 외교부에 신고했다. 정부 당국자는 ‘베트남 한국대사관에 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탈북민들은 28일 중국으로 추방됐다. 정 대표는 “28일 추방될 때까지 아무런 연락도 못 받았고 조치도 없었다”며 “29일에 다시 체포됐을 때도 당국자는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기다려 달라’고만 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정부는 관련 사안을 인지한 즉시 주재국 관련 당국을 접촉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강제로 북송하지 말 것을 요청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왔다”며 “정부는 해외체류 탈북민들이 희망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12-0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