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총선 전 북미 회담 부적절” 발언에…전문가들 “영향 안 미칠 것”

나경원 “총선 전 북미 회담 부적절” 발언에…전문가들 “영향 안 미칠 것”

이근홍 기자
입력 2019-11-28 11:47
업데이트 2019-11-28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에서 오히려 제대로 된 협상 결과 요구했어야”

이미지 확대
의원총회 참석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의원총회 참석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11.27/뉴스1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4월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우려를 표해 논란이 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해당 요구가 실제 북미 대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2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야당의 요구로 북미 정상회담과 같은 외교 이벤트 개최 여부가 결정 된 적이 없다”며 “외교·안보 사안이 국내 정치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필요한 회담을 안하거나 연기하진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에서) 오히려 미국 측에 북미 협상을 통해 제대로 된 결과를 내야한다고 요구해야지 정상회담을 하지 말라고 한 것은 사대적인 접근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일종의 운명 공동체이기 때문에 대북 정책이 갖는 비중과 성과에 대해 그렇게 쉽게 보지 않을 것”이라며 “나 원내대표의 요청과 상관 없이 미국 협상팀이 갖고 있는 일정과 전략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발언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북핵 폐기 등 진정한 한반도 평화와 거리가 먼 보여주기식 회담을 하지 말라는 주장”이라며 “제1 야당 원내대표로서 미국 눈치 보지 말라고 당연히 해야 할 주장”이라고 했다.

전날 ‘역사의 죄인이 되고 싶지 않다면 당장 말을 거두라’고 비판한 청와대를 향해 나 원내대표는 “이번에도 총선 직전 신북풍 여론몰이를 하기 위해 미국을 꿰어볼 심산이었을 것”이라며 “꼼수 부리다 허를 찔린 이 정권의 적반하장”이라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