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무실 주고 투자금 대고 사업 키워…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돕는다

사무실 주고 투자금 대고 사업 키워…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돕는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9-11-26 22:16
업데이트 2019-11-27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용 금융] <5·끝>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KEB하나은행

스타트업 발굴·육성 ‘원큐 애자일 랩’
2015년 6월 만들어 4년간 76개 지원


모든 계열사 부서들과 아이디어 공유
하이 뱅킹·하이 로보 서비스 공동 개발
블록체인·플랫폼 등 사업 분야도 다양
향후 3년간 200억 투자 등 지원 강화
이미지 확대
KEB하나은행이 지난 20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스타트업 발굴·협업·육성 프로그램인 ‘원큐 애자일 랩’의 9기 출범식을 열었다. 지성규(앞줄 왼쪽 네 번째) 하나은행장이 11개 스타트업 관계자 등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제공
KEB하나은행이 지난 20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스타트업 발굴·협업·육성 프로그램인 ‘원큐 애자일 랩’의 9기 출범식을 열었다. 지성규(앞줄 왼쪽 네 번째) 하나은행장이 11개 스타트업 관계자 등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제공
시중은행의 핀테크(금융+기술) 성공 사례로 꼽히는 KEB하나은행의 ‘하이(HAI) 뱅킹’과 ‘하이(HAI) 로보’ 서비스는 공통점이 많다. 우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신기술이다. 하이 뱅킹은 스마트폰으로 AI 하이와 대화하면서 은행 업무를 간편하게 볼 수 있다. 하이에게 ‘잔액 알려 줘’라고 하면 하이가 계좌를 조회해 잔액을 말해 준다. ‘엄마에게 5만원 이체해 줘’라고 부탁하면 계좌이체도 척척 해 준다. 공과금 납부는 물론 금융상품 가입도 가능하다. 하이 로보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고객별 성향에 맞는 펀드를 자동 추천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다. 주기적으로 성과를 분석해 더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펀드로 교체도 해 준다.
이미지 확대
하이 뱅킹과 하이 로보의 또 다른 공통점은 하나은행의 스타트업 발굴·협업·육성 프로그램인 ‘하나 원큐 애자일 랩’이 낳은 작품이라는 점이다. 원큐 애자일 랩에 참여한 마인즈랩(4기)이 하이 뱅킹을,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5기)가 하이 로보를 하나은행과 공동 개발했다. 두 회사는 하나은행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업계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마인즈랩은 언어와 시각, 사고 지능을 통합한 플랫폼 ‘마음 AI’를 출시한 뒤 음성봇과 고객센터,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는 지난 5월 자체 개발한 AI 기반 상장지수펀드(ETF) 2종을 국내 최초로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시키기도 했다. 이 외에도 하나은행은 핀카(5기)와 자동차 구입 비용을 대출해 주는 ‘원큐 오토론’ 서비스를 내놨고, 아토리서치(7기)와는 하나금융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기도 했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26일 하나은행과의 협업으로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하나은행은 원큐 애자일 랩을 통해 많은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했고, 함께 발전하며 동반 성장했다. 상생 기반의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과 생산적 금융 지원을 위한 하나은행의 노력이 금융을 넘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원큐 애자일 랩은 하나은행이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을 목표로 2015년 6월에 만들었다. 하나은행은 원큐 애자일 랩으로 선정된 스타트업들에 서울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을 비롯한 사무실을 연구 공간으로 무료로 내준다. 스타트업 초기 단계에는 하나은행이 직접 종잣돈도 투자한다. 외부 전문가들을 초빙해 스타트업 임직원에게 경영 및 세무 컨설팅도 해 준다.

원큐 애자일 랩의 가장 큰 장점은 스타트업이 하나금융그룹 모든 계열사의 현업 부서들과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금융 연계 공동사업’ 프로그램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큰 사업들은 그룹 차원에서 사업화를 지원한다.

지난 4년간 원큐 애자일 랩 1~9기까지 하나은행이 발굴하고 육성한 스타트업만 총 76개다. 선정된 스타트업들의 사업 분야도 다양하다. AI와 빅데이터는 물론 클라우드, 블록체인, 플랫폼, 헬스케어, 자율주행, 온라인 쇼핑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하나은행과 함께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본점에서 원큐 애자일 랩 9기 출범식을 열었다. 하나은행은 인공지능 기반 이모티콘 서비스 기술을 보유한 플랫팜, 소비 데이터 분석 및 가계부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텐큐브 등 11개 스타트업과 혁신 사업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나은행은 원큐 애자일 랩 출범 5주년을 맞아 스타트업 지원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향후 3년간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총 200억원 이상의 지분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5000억원 수준의 투자금도 유치한다. 유망 스타트업과 지역 거점 대학을 이어 주는 산학 연계 활동과 함께 별도의 청년 창업 지원사업도 시작한다. 하나은행의 강점인 해외 네트워크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24개국에 나가 있는 지점을 비롯한 199개 해외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활용해 스타트업들의 세계시장 진출을 돕는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앞으로도 스타트업과의 견고한 파트너십 구축을 확대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9-11-27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