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원시-삼성전자, ‘빅스비 기반 시민교감형 스마트서비스‘ 개발

수원시-삼성전자, ‘빅스비 기반 시민교감형 스마트서비스‘ 개발

김병철 기자
입력 2019-11-21 15:51
업데이트 2019-11-21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원시의 빅스비 기반 스마트서비스 개념도
수원시의 빅스비 기반 스마트서비스 개념도
경기 수원시는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빅스비’를 통해 공공데이터와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시민교감형 스마트서비스’를 개발한다고 21일 밝혔다.

빅스비 기반의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는 교통·환경·복지·에너지·관광 등 수원지역의 공공데이터를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통해 시민에게 제공한다.

예컨대 동네를 산책하다 카페를 검색해 미리 메뉴를 주문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공유자전거를 찾거나, 남는 시간을 활용할 문화 정보를 원할 경우 빅스비에게 물어보면 공공데이터를 통한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사고나 위급상황 발생 시 도시안전센터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빠르게 신고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안내돼 안전도 한층 강화된다.

수원시가 가진 공공데이터뿐 아니라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에 선정된 뒤 행궁동에서 진행하는 실증 사업의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현재 행궁동 등에 유동인구 파악 센서, 교통안전 센서, 대기 질 파악 센서 등을 설치해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센서들이 취합한 데이터는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솔류션이 취합해 빅스비를 통해 시민에게 보다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수원시는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삼성SDS, 삼성전자, 단국대 및 이노뎁 등 다양한 기업과 협력해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으로 ‘New 1794 정조대왕 No.1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지자체가 빅스비 연계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수원시가 처음”이라며 “ 도시 데이터를 활용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 발굴과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수원시가 지향하는 스마트 시티가 한단계 더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