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탄소년단 그래미 진출 또 불발… 美 롤링스톤 “음악산업 현실 반영 못해”

방탄소년단 그래미 진출 또 불발… 美 롤링스톤 “음악산업 현실 반영 못해”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9-11-21 14:04
업데이트 2019-11-21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월 제61회 그래미 어워드에 시상사로 참석한 방탄소년단이 ‘베스트 R&B 앨범’ 수상자를 호명하고 있는 모습. AFP 연합뉴스
지난 2월 제61회 그래미 어워드에 시상사로 참석한 방탄소년단이 ‘베스트 R&B 앨범’ 수상자를 호명하고 있는 모습. AFP 연합뉴스
방탄소년단(BTS)의 그래미 진출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불발됐다.

그래미상을 주관하는 미국레코드예술과학아카데이(NARAS)는 20일(현지시간) 제62회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s) 84개 부문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방탄소년단은 그간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나 ‘신인상’ 등 부문 후보로 포함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됐지만,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후보 명단에 오르지 못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지난 2월 열린 제61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베스트 R&B 앨범’ 시상자로 나서며 그래미와 인연을 맺었다. 이어 레코드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는 그래미가 세계 팝 음악계에서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을 인지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다만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는 3차례 1위를 기록했지만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는 8위가 최고 성적이라는 것은 약점으로 지목된다. 그래미가 비영어권 아티스트와 힙합·댄스 음악에 배타적이라고 평가돼 온 점도 일각에서 방탄소년단의 후보 지명 가능성을 낮게 점친 이유 중 하나였다.

미국의 권위 있는 음악 매체 ‘롤링스톤‘은 이날 ‘BTS가 그래미에서 완전히 배제됐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그래미가 방탄소년단을 후보로 지명하지 않은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결정이라는 평가를 실었다. 롤링스톤은 “지난 4월 발매된 BTS의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 앨범은 비욘세 음반보다 많이 팔렸고, 이렇게 빨리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오른 건 비틀즈 이후 처음”이라면서 “그런데도 BTS를 후보 지명에서 제외한 것은 음악 산업의 현실과 강렬히 대비된다. 그래미는 늘 그렇듯이 시대에 뒤처져 있다”고 꼬집었다.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던 팝가수 할시 또한 자신의 SNS를 통해 그래미 측의 결정을 비판했다. 할시는 “방탄소년단이 노미네이트 되지 못하고 그들이 인정받지 못했다니 놀랍다. 미국은 전 세계 움직임에서 매우 뒤쳐져 있다”고 적었다.

한편 NARAS는 이날 신인상 후보로 리조, 블랙 푸마스, 빌리 아일리스, 릴 나스 엑스, 리조 등 8개 팀 또는 가수를 발표했다. ‘올해의 레코드’에는 리조의 ‘트루스 허츠‘(Truth Hurts), 본 이베어의 ‘헤이, 마’(Hey, Ma), 빌리 아일리시의 ‘배드 가이‘(bad guy), 아리아나 그란데의 ‘세븐 링스’(7 rings) 등 8곡이 후보로 올랐다. 올해의 앨범 부문 후보에는 리조의 ‘커즈 아이 러브 유‘(Cuz I Love You), 아리아나 그란데의 ‘생큐, 넥스트’(THANK U, NEXT), 릴 나스 엑스의 ‘7‘ 등 8개 앨범이 올랐고 ‘올해의 노래’에는 리조의 ‘트루스 허츠‘, 빌리 아일리시의 ‘배드 가이’, 테일러 스위프트의 ‘러버‘(Lover) 등 8곡이 후보에 선정됐다.

2020 그래미 시상식은 내년 1월 26일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센터에서 열린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