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이공대 사실상 함락… 강경파 경찰총수, 200여명 폭동죄 기소

홍콩 이공대 사실상 함락… 강경파 경찰총수, 200여명 폭동죄 기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1-20 17:46
업데이트 2019-11-20 1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위대 ‘최후의 보루’서 1000여명 체포

‘필사의 탈출’ 실패·화염병 8000개 발견
탕 경무청장, ‘점심 시위’마저 조기해산
美상원 홍콩인권법 통과되자 中 “반격”
이미지 확대
하수구로… 철조망으로… 결국 체포
하수구로… 철조망으로… 결국 체포 지난 19일 홍콩 경찰의 이공대 봉쇄 작전이 계속되자 교정에 안에 남아 있던 한 시위자가 하수도를 통해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홍콩 로이터연합뉴스
홍콩 시위대 ‘최후의 보루’인 홍콩 이공대가 사실상 함락되자 시위대가 퇴로를 찾지 못하고 ‘사면초가’에 놓였다. 미국 상원이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안)을 통과시키자 중국 외교부가 “우리도 반격하겠다”고 경고했다. 우리의 경찰청장에 해당하는 홍콩의 신임 경찰 총수가 취임 직후 이공대 시위자 200여명을 폭동죄로 기소하는 ‘초강수’를 뒀다.
하수구로… 철조망으로… 결국 체포
하수구로… 철조망으로… 결국 체포 지난 19일 밤 이공대에 남아 있던 학생들이 철조망을 넘어 밖으로 나오려다가 경찰에 체포되고 있는 모습.
홍콩 AFP 연합뉴스
20일 로이터 통신은 “(이공대 봉쇄가 본격화된) 지난 18일부터 이날까지 1000명 넘게 체포돼 이공대에는 100명도 채 남지 않았다. 시위대의 선택지가 갈수록 줄고 있다”고 보도했다. 응급 구조요원도 현장을 모두 떠나 교정에는 부상자를 돌볼 사람도 없는 상황이다. 시위대는 수차례 이공대를 빠져 나가려 했지만 대부분 실패했다. 10여명이 영화 ‘쇼생크 탈출’에서처럼 하수도 터널로 탈출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앞서 시위대가 점거했다가 철수한 중문대에서 화염병이 8000개 넘게 발견됐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설명했다.

AP통신은 19일(현지시간) “미 상원이 이날 홍콩인권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홍콩의 기본권을 억압하는 데 책임이 있는 이들은 미 비자 발급이 거부된다. 미 국무부는 해마다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이 누리는 특별 지위를 지속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홍콩인권법안은 이미 자체적으로 홍콩 민주화 지지 법안을 만장일치 가결한 하원으로 넘겨진다. 양원은 조율을 거쳐 최종안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전달한다. 대통령이 서명하면 발효된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홍콩이든 중국 북서부든 그 어느 곳에서도 자유를 억압해서는 안 되고 홍콩 시민들을 그렇게 무자비하게 대하면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성명을 내 “미 상원이 법안을 통과시켜 홍콩에 공공연히 개입하고 중국 내정에 간섭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이 전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에 “제 불에 타 죽지 않도록 입법을 철회하고 내정 간섭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미국이 고집대로 한다면 중국은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지키고자 강력한 조치로 반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지난 19일 홍콩의 새 경찰 수장이 된 크리스 탕 경무처장이 임명 뒤 첫 조치로 시위대 200여명을 폭동죄로 기소했다고 명보 등이 소개했다. 시간이 갈수록 동력이 약해지고 있는 시위대의 기세를 완전히 꺾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탕 경무처장은 20일 홍콩 도심의 ‘점심 시위’마저 조기에 해산시키며 강경 대응을 이어갔다

경찰 소식통은 SCMP에 “이공대 봉쇄 작전에서 체포된 시위대에 대해 석방을 허용하지 않고 전원 폭동 혐의로 기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에서 폭동죄로 유죄 판결을 받으면 최고 10년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11-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