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집 앞에 온 손님” 강기정 보내 黃 단식 만류

문 대통령 “집 앞에 온 손님” 강기정 보내 黃 단식 만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11-20 20:15
업데이트 2019-11-20 2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기정 “지소미아·공수처법, 국회에서 대화해야”

이미지 확대
단식 투쟁 중인 황교안 대표, 강기정 정무수석과 얘기
단식 투쟁 중인 황교안 대표, 강기정 정무수석과 얘기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9.11.20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단식투쟁에 돌입하자 강기정 정무수석비서관을 보내 만류했다.

강 수석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대표를 찾아가 “이런 건 참 옳은 방향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강 수석은 인근에서 집회 도중 농성장을 찾은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 전광훈 목사도 만났다. 강 수석은 전 목사를 만난 자리에서 “(황 대표가) 날을 여기서 지새울 것 같다고 생각해서 대통령에게 보고드렸다”고 했다.

황 대표 단식투쟁 보고를 들은 문 대통령은 “가서 어쨌든 찾아봬라. 어떤 의미에서 집 앞에 온 손님”이라고 말했다고 강 수석이 전했다.

강 수석은 황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제시한 3가지 조건 중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파기 철회에 대해 “지소미아는 여야 문제가 아니라 국익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단식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는 단식투쟁을 시작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담요를 덮고 자리를 지키며 잠시 목을 축이고 있다. 2019.11.20  연합뉴스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는 단식투쟁을 시작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담요를 덮고 자리를 지키며 잠시 목을 축이고 있다. 2019.11.20
연합뉴스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연동형비례대표제(연비제) 선거법에 대해서도 “오늘 이인영·나경원·오신환 등 3당 원내대표가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얘기하러 미국을 방문했지만, 실제로는 선거법·공수처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할 것이라 들었고, 그렇게 할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들 두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절차를 멈춰야 한다고 요구하는 황 대표에게는 “패스트트랙으로 진행되는 법을 청와대가 중지시킬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최대한 국회에서 대화해보시고, 저희가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면 참여한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