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수출규제 관련 일본 측의 진전된 조치 촉구”

홍남기 “수출규제 관련 일본 측의 진전된 조치 촉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1-20 14:49
업데이트 2019-11-20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 개최

이미지 확대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위원회 주재하는 홍남기 부총리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위원회 주재하는 홍남기 부총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율촌화학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제2차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20 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원상회복을 위한 일본 측의 진전된 조치를 촉구한다”고 20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경기 안산 단원구 율촌화학 기술연구소에서 ‘제2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를 열고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는 한일 양국에 공히 피해를 초래함은 물론 글로벌 밸류체인(GVC)을 현격히 약화하는 것”이라며 일본 측의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정부의 조치로 기업들의 부품 수급 상황이나 생산활동에 큰 문제는 없다고 전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반도체, 전기·전자 등 분야에서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이 참여하는 4개의 상생협력 사업들을 위원회가 지원하는 첫 사업들로 승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들에 대한 연구개발(R&D) 예산, 정책자금, 규제 특례 등 패키지 지원 계획을 논의한다.

홍 부총리는 “위원회 승인을 통해 4개 협력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향후 5년간 중기투자 1800억원, 추가 고용 330명 수준이 뒤따를 것”이라며 “품목에 따라 다르지만 해당 소재·부품에 대한 국내 수요의 최대 60% 수준을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 관계부처 장관과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민간위원 14명이 참석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