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남성 ‘채식 패티’ 고기랑 같이 구운 버거킹 고소

美남성 ‘채식 패티’ 고기랑 같이 구운 버거킹 고소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11-20 13:34
업데이트 2019-11-20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건 패티라더니 고기 기름 잔뜩 묻어”

임파서블 푸즈 패티
임파서블 푸즈 패티 가디언 홈페이지 캡쳐
미국의 한 비건(엄격한 채식주의) 남성이 글로벌 페스트푸드 프렌차이즈 버거킹을 고소했다. 남성은 버거킹이 비건(모든 동물성 식품을 배재한 것) 패티를 다른 일반 고기 패티와 같은 그릴에서 구웠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19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미국에 사는 필립 윌리엄스는 최근 버거킹이 내놓은 임파서블 와퍼와 관련해 마이애미 연방법원에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버거킹은 앞서 자신들의 시그니처 버거인 와퍼의 비건 버전인 ‘임파서블 와퍼’를 내놓으면서 “100% 와퍼, 0% 소고기”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임파서블 와퍼는 유전자를 조작한 누룩으로 생산한 성분을 사용해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을 낸 식물성 패티를 사용한다.

윌리엄스는 이러한 설명을 본 뒤 조지아주 애틀랜타 매장에서 일반 와퍼보다 1달러(약 1170원) 비싼 임파서블 와퍼를 구매했으나 얼마 뒤 큰 충격에 빠졌다. 버거킹이 비건 와퍼에 들어가는 패티를 일반 소고기 패티와 함께 굽는다는 사실을 알게됐기 때문이다. 그는 동물성 부산물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를 실천하고 있어 버거를 살 때 마요네즈도 빼달라고 요청할 정도였다.

윌리엄스는 “비건 와퍼를 구매하기 전에 직원이 미리 이러한 사실을 알려준 적이 없다”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구매한 비건 버거가 동물성 기름으로 범벅돼 있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았다면 추가금을 내면서까지 이를 구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버거킹이 내건 잘못된 정보로 피해를 본 모든 비건과 채식주의자를 위해 버거킹을 법정에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버거킹 측은 성명을 통해 소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면서도 “웹사이트에 보면 ‘100% 와퍼, 0% 소고기’라는 광고 밑에 ‘미트 프리(고기 없는) 옵션을 찾는 고객의 경우 요청에 따라 굽지 않는 방식의 조리법이 가능하다’고 표현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해당 설명이 윌리엄스로부터 소송을 당한 후에 게재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버거킹에 식물성 패티를 공급하는 실리콘밸리 대체육 스타트업 임파서블푸즈는 “이 메뉴는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줄이고 싶은 육류 섭취자들을 위한 제품이지 엄격한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제품이 아니다”라며 버거킹을 두둔했다. 임파서블푸즈는 앞서 자체 보고서에서 버거 속 성분의 안정성을 검사할 때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사실을 밝혀 논란이 됐었다. 많은 쥐들이 테스트 과정에서 죽었기 때문에 이들이 생산한 제품을 식물성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