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과의 대화’에 민주 “믿음직” 한국 “홍보 쇼”…엇갈린 평가

‘국민과의 대화’에 민주 “믿음직” 한국 “홍보 쇼”…엇갈린 평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1-19 23:50
업데이트 2019-11-19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질문 듣는 문 대통령
질문 듣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19.11.19
연합뉴스
민주 “국회, 국민 목소리 가장 따갑게 들어야”
한국 “준비된 내용만 일방 전달한 쇼에 불과”
바른미래 “대통령의 망상적 태도…전파 낭비”
정의당 “경청하는 자세 평가…개혁의지 부족”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국민의 질문에 직접 답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 대해 여야가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국민에게 신뢰를 준 자리라고 높게 평가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일방적인 홍보쇼’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국민과의 대화’가 끝난 뒤 낸 논평에서 “국민의 질문을 마주한 문 대통령은 국정철학과 운영에 대해 소상하게 설명했다”며 “대부분의 현안에 대해 꿰뚫고 있는 대통령의 모습은 국민들에게 ‘믿을 수 있는 지도자’의 모습으로 비쳤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이 ‘왜 해결되지 않는지’ 아프게 묻는 말의 답이 국회에 잠들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며 “국민들의 목소리를 가장 따갑게 들어야 하는 곳은 국회임을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그러나 한국당의 생각은 확연히 달랐다.

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다수 국민들의 궁금증과 목소리를 전달하기에 턱없이 부족했다”면서 “결국 청와대가 준비한 내용만 일방적으로 전달된 ‘쇼’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검찰개혁, 허황된 남북 평화에 대한 유달리 긴 대통령의 발언은 ‘공수처 홍보 쇼’, ‘남북관계 평화 강요 쇼’를 보는 것 같았다”면서 “파탄에 가까운 경제 상황으로 낭떠러지에 서 있는 것과 같은 국민의 고통과 분노는 조금도 비춰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임기 절반을 독선과 아집으로 채워놓고 ‘지금껏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할 것’이라는 대통령의 망상적 태도를 봤다”면서 “농담과 무질서함, 개인적인 이야기로 정작 중요한 의제에 대한 심도 있는 대화를 찾을 수 없었다. 전파 낭비, 시간 낭비다”라고 논평을 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경청하는 대통령의 낮은 자세는 이번 대화를 통해 잘 드러났다”면서도 “강력한 개혁 의지로 대한민국의 변화와 비전과 희망을 만들겠단 메시지는 부족했던 것은 아쉽다”고 밝혔다.

대안신당 최경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소통 노력은 평가하지만, 국민이 정부와 대통령에게 바라는 갈망을 채우기에는 많이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