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소식


北 김명길 “미국이 빌붙는다는 인상 안 주려 스웨덴 이용해먹는다”

입력: ’19-11-19 16:06  /  수정: ’19-11-19 16:06
확대보기
▲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대표였던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지난달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협상을 마친 뒤 결렬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다음달 북미 실무협상 재개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미국이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을 철회할 결단을 내리지 않는 한 조미(북미) 대화는 언제 가도 열리기 힘들게 되어있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19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 형식을 통해 “우리는 스웨덴 측이 지난 10월초 조미실무협상 장소를 제공하고 편의를 보장해준 데 대하여 평가한다”면서도 “조미가 서로의 입장을 너무도 명백히 알고 있는 실정에서 스웨덴이 더이상 조미대화 문제를 들고 다닐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 국무성 대조선정책특별대표가 제3국을 통해 12월 중에 다시 만나자는 의사를 전달하였다고 하는데 어느 나라를 염두에 둔 것인가“란 기자의 질문에 “스웨덴을 두고 한 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가 보기에는 미국 측이 우리에게 빌붙는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스웨덴을 이용해먹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지금 조미 사이에 협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연락 통로나 그 누구의 중재가 없어서가 아니다”며 “우리는 스웨덴 측이 정세판단을 바로 하고 앉을 자리, 설 자리를 가려볼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은 더이상 3국을 내세우면서 조미대화에 관심이 있는 듯이 냄새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입장은 이날 새벽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전날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의 담화 내용과 일맥 상통한다. 한편으로는 이들 노동당 핵심 간부들이 잇따라 미국을 압박하는 담화를 내놓는 것은 그만큼 북한 당국도 미국의 태도 변화를 간절히 기대한다는 반증으로도 읽힌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