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 공론화위원회 출범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 공론화위원회 출범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9-11-19 15:15
업데이트 2019-11-19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을 논의하는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할 전망이다.

전주시는 옛 대한방직 부지(21만 6000여㎡) 개발 여부 등을 논의하는 공론화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예산 1억 8000만원을 편성, 시의회에 요청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서부신시가지에 있는 옛 대한방직 부지가 사유지(자광 소유)일지라도 지리적으로 중요해 부지 개발 여부가 시민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론화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그간 개발과 보존, 특혜 등 논란을 불러온 옛 대한방직 부지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또 사회적 합의 도출과정을 거쳐 옛 대한방직 부지의 올바른 개발 혹은 보존 방향을 정립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이를 통해 시는 사회적 갈등 최소화, 부지 소유자에 대한 특혜 논란 차단, 시민들이 직접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등을 기대하고 있다.

공론화위원회 구성에 앞서 시는 12월께 전문가와 시민단체, 언론인, 시의원, 공무원 등으로 ‘시민 공론화를 위한 사전준비위원회(가칭)’를 구성할 예정이다.

사전준비위원회는 공론화의 방식과 주요 의제, 위원회 구성, 운영 기간 등을 폭넓게 검토해 공론화위원회의 내년 출범을 준비한다.

소유자인 자광은 최근 사업 개요를 통해 총 2조 5000억원을 들여 430m의 타워와 350실 규모의 호텔, 60층 높이의 3000 세대 규모 공동주택, 백화� ㅏ된?活� 포함한 26만여㎡의 복합쇼핑몰(8층) 등을 올해 하반기부터 2023년까지 동시 착공·준공하겠다고 밝혔으나 전주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전주시 관계자는 “자광이 지금의 용도(공장용지)대로 개발한다면 시가 개입할 권한이 없지만 다른 용도(상업용지)로 변경해 개발하면 어마어마한 이익이 발생하는 만큼 반드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며 공론화위원회 구성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되면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여부 등 전반에 걸쳐 세밀하게 따져보는 동시에 특혜시비 등 논란이 가중되지 않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