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시 선발 인원·수능 응시자 ‘역대 최저’… ‘정시파’ 상위권 호재

정시 선발 인원·수능 응시자 ‘역대 최저’… ‘정시파’ 상위권 호재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9-11-14 22:28
업데이트 2019-11-15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학생 줄고 졸업생 늘어… 입시전략은

4년제 정시 정원 작년보다 3800명 줄어
수능 응시자 48만~49만명, 더 큰 폭 감소


영어 1등급 늘어 수시 최저기준 충족 유리
가채점 토대로 수시·정시 집중 선택 필요
표준점수·등급·백분위 최적 조합 찾아야
이미지 확대
추위 잊은 후배들의 응원 열기
추위 잊은 후배들의 응원 열기 2020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4일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앞에 모인 학생들이 장구와 북을 치고 피켓을 들며 이날 이곳에서 수능을 치르는 선배들을 응원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2020년도 대학 입시는 ‘역대 최저 정시 모집 비율’과 ‘역대 최소 수능 응시 인원’이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올해 대입은 ‘정시 30% 룰’(정시 비율 30% 이상 확대)이 적용되는 2022년도 대입을 앞두고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등 수시 모집의 영향력이 가장 큰 대입이자 학령인구 감소의 여파가 가장 크게 드러나는 대입이 될 전망이다.

2020년도 수능 지원자는 54만 8734명으로 전년 대비 4만 6190명 줄어들었다. 여기에 결시율이 11%(3교시 기준)에 달하면서 실제 응시 인원은 48만~49만명대에 그친 것으로 보인다. 2017년도 55만 2297명, 2018년도 53만 1327명, 2019년도 53만 220명 등 학령인구 감소와 수능의 영향력 약화에 따라 응시 인원은 매년 줄어들었지만 올해는 특히 큰 폭으로 줄어들면서 처음으로 40만명대로 떨어졌다. 2020년도 대입에서 4년제 대학은 전체 정원의 22.7%(7만 9090명)를 수능 위주 전형(정시)으로 선발할 계획으로, 전년도보다 3882명이 줄었다. 대학들이 2021년도 대입에서부터 정시를 소폭 확대(정시 비율 23.0%)할 방침이어서 올해 대입은 수시·정시 체제가 도입된 뒤 ‘정시 비율 역대 최소’를 기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수능 응시 인원의 감소 폭이 정시 선발 인원 감소 폭을 크게 웃돌면서 표면적으로는 경쟁률 하락이 뒤따를 전망이다. 또 서울 소재 주요 15개 대학의 정시 비율이 27.5%로 전년 대비 2.4% 늘어났다는 점은 ‘정시파’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호재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다. ‘역대 최대 비율’인 수시 모집으로 재학생들이 빠져나간 반면 지난해 ‘불수능’의 여파로 졸업생이 증가하면서 상위권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능 지원자 중 재학생은 39만 4024명으로 전년 대비 5만 4087명이 감소한 반면 졸업생은 6789명이 증가한 14만 2271명으로 전체 수능 지원자의 25.7%에 달한다.
이미지 확대
졸업생들은 이번 수능이 2009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는 마지막 수능이라는 점에서 전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상위권 대학을 노리는 졸업생들의 강세가 올해 특히 두드러질 가능성이 크다. 또 이번 수능이 최상위권보다 중·상위권에서의 변별에 초점을 두면서 상위권 수험생 간 점수 편차도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전체 응시자 수의 감소와 상위권 대학의 정시 모집 인원 증가가 맞물리면서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권역대별로 수험생들의 연쇄 이동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 “내가 지원할 수 있는 대학들뿐 아니라 상향·하향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모집 인원 변화 역시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능을 치르고 나면 가채점을 통해 자신의 성적과 전체 수험생들 사이에서의 위치 등을 대략적으로나마 파악하고 수시 대학별 고사에 응할지, 정시에 집중할지 등을 선택해야 한다. 가채점 결과를 통해 정시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추려 보고, 수시로 지원한 대학들과 견줘 긍정적이라면 정시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게 잘 알려진 전략이다. 그러나 졸업생 증가에 따른 변수가 더해지면서 수능을 평소보다 월등히 잘 본 경우가 아니라면 ‘정시 올인’ 전략은 위험 부담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지난해보다 쉽게 출제된 영어영역의 1등급 비율이 늘 것으로 예상돼 수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기 유리해졌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수능 성적표를 통해 자신의 영역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 등을 확인하면 각각의 지표를 묶은 무수한 조합들 중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야 한다. 각 대학 모집단위별로 수능 반영 영역과 영역별 반영 비율,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 등 활용 지표와 더불어 문·이과 교차 지원을 허용하는 경우, 수학 가형에 가산점을 주는 경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신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과 상향 지원할 대학을 정리한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위치에 따라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 등 각각의 지표별로 유불리 여부를 꼼꼼히 따져야 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평가팀장은 “자신의 주변 성적대의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을 확인하고 어떤 지표가 자신보다 위에 있는 수험생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는지 또는 아래에 있는 수험생과의 격차를 벌릴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능이 끝나자마자 주요 대학들을 중심으로 논술과 면접 등 대학별 고사가 줄을 잇는다. 당장 16일에 성균관대와 서강대, 한양대 논술과 성신여대 면접이 열린다. 기출문제를 통해 지망 대학의 출제 방향과 문제 유형, 단골 질문 등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다. 논술고사는 실전처럼 연습해 보는 게 최선이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면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면접은 고교 교과 과정 중 자신이 지원할 학과와 연관된 과목의 주요 내용을 돌이켜 보고 시사 현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두는 한편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9-11-15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