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로드 스튜어트 ‘아엠 레일링’ 23년 동안 ‘철로 모델’ 만들었다는데

로드 스튜어트 ‘아엠 레일링’ 23년 동안 ‘철로 모델’ 만들었다는데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1-14 11:22
업데이트 2019-11-14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80년대 ‘세일링’으로 인기를 떨친 로드 스튜어트(74) 경(卿)이 ‘아엠 레일링’하고 있다.

경은 지난 23년 동안 곡을 쓰고 순회공연을 하는 틈틈이 철로 모델을 만드는 일을 취미로 삼아왔다고 전문 잡지 ‘레일웨이 모델러’에 털어놓았다고 영국 BBC가 13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우리 배우 최민수가 디오라마 취미를 갖고 있음을 여러 기회를 통해 소개했는데 스튜어트 경도 비슷했던 것이다. 엄청 공력을 들여야 하는 대단한 작업임에 틀림없다.

BBC 라디오 2의 제레미 바인이 설마 혼자 힘으로 다했겠느냐고 떠봤더니 스튜어트 경은 “90%는 내 힘으로 했다고 말할 수 있다”며 “내가 손방인 일이 딱 하나 있는데 전기 장치다. 해서 그것만 다른 사람이 도와준다”고 답했다.

지난 23년 동안 그는 스튜디오 앨범 13장, 19차례 순회공연을 했는데 1945년 무렵의 미국 뉴욕과 시카고 등 철로를 모델로 만드는 일을 계속해왔다는 것이다. 단순히 철로와 역만 표현하는 게 아니라 마천루(고층 건물)와 풍광까지 담아냈다. 잡지가 소개한 사진들을 보면 모델 작품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다.
“많은 사람들이 바보같은 취미라고 웃어요. 하지만 대단한 취미랍니다.”

그는 레일웨이 모델러와의 인터뷰를 통해 투어 공연을 하며 호텔에 묵을 때마다 모델 작업을 하기 위해 특별히 널찍한 공간을 갖춘 객실을 요구한다고 털어놓았다. “미리 직원들에게 얘기하면 침대를 들어내고 공기가 잘 통하도록 팬을 돌려주는 등 각별히 배려해준다”고 덧붙였다.

열차나 궤도보다 풍경과 구조물을 재현하는 데 조금 더 자신있다고 했다. 또 “허물어져가는 마천루, 낡아빠진 창고 등 다른 이들이 더럽다고 느끼는 것들에서 아름다움을 찾는다”고 털어놓았다.

한때 미국 싱어송라이터 톰 웨이츠의 곡 ‘다운타운 트레인’을 직접 불러 히트시켰던 경은 로스앤젤레스의 자택 다락에다 모델 작품들을 모아뒀다고 했다.

동료 음악인인 데다 같은 취미를 갖고 있는 줄스 홀런드는 바인의 프로그램에 출연해 “로드 경이 만든 이 거대한 규모의 작품들은 예술 작품이나 비길 바가 없다. 3차원으로 창조된 위대한 회화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두달 전 스튜어트는 전립선암을 완치해 아주 건강하다고 밝혔다. 100만 파운드 모금을 목표로 부인 페니 랭카스터와 함께 틴에이지 암 트러스트의 도움을 받아 ‘비밀 디너 파티’를 연다고 이날 밝히기도 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