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신 14주의 몸으로 산불 끄는 의용소방대원 “엄마도 할머니도”

임신 14주의 몸으로 산불 끄는 의용소방대원 “엄마도 할머니도”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1-13 16:52
업데이트 2019-11-13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신 14주의 몸으로 호주 산불 현장을 누비는 여성 의용소방대 대원이 주위의 만류에도 현장을 떠나지 않겠다고 고집을 부리고 있다고 영국 BBC가 13일 전했다.

주인공은 올해 스물셋의 캇 로빈슨윌리엄스로 뉴사우스웨일스(NSW)주 의용소방대 대원으로만 3대째 가문의 명예를 잇고 있다.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벌써 11년차 소방대원이다. 그녀는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임신한 여자 소방대원이 내가 처음이 아니며 마지막이 되지도 않을 것”이라며 “난 하고 싶으면 남을 도울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 엄마도 1995년 산불 시즌 때 임신한 몸이었다. 엄마는 의용소방대 일을 한 지 30년이 넘었고, 할머니는 50년 됐다. 할머니는 젖먹이인 내게 맞춤인 소방대 복장을 만들어주셨다. 우린 그런 집안이다.” 물론 그녀의 남편이나 시동생도 소방대원이다.

“아이들의 의사가 중요하겠지만 (가문의 전통을) 따랐으면 좋겠다”고 말한 그녀에게 온가족이 산불과 싸우니 무섭지 않느냐고 묻자 주저하지 않고 “아니”라고 딱 잘랐다.

로빈슨윌리엄스는 “어제도 대단한 불길 속에 있었다. 집들에 불이 붙고 뒷마당에도 불길이 번졌다. 우리는 불을 껐다. 늘 하는 일”이라고 아무렇지 않게 말했다.
로빈슨윌리엄스는 이번 산불 사태 이후 처음으로 지난 11일 인스타그램에 소방 헬멧을 쓰고 산불 현장으로 달려가는 자신의 모습을 담은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 ‘맞아, 난 소방관이야. 그래 남자가 아니야. 임신도 했어. 하지만 여러분이 좋아하건 말건 신경쓰지 않아’라고 사진설명이 달려 있었다.

엄청난 지지의 글이 쏟아졌다. “모든 소녀들에게 귀감”이 된다고 적은 글도 있었다. 하지만 그녀를 걱정하는 이도 적지 않았다. 같은 주 헌터 밸리 출신 의용소방대원은 여러 친구들로부터 “네가 뜯어말리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BBC에 털어놓았다.

로빈슨윌리엄스는 “괜찮다고, 난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다. 내 몸이 관두라고 말할 때에야 비로소 그만 둘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장비만 제대로 갖추고 진압 현장에 함께 하면 괜찮다는 주치의의 소견을 들었다고 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