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압 받다 목 부러져 여든살 할아버지 사망, 2년 만에 경찰 수사

지압 받다 목 부러져 여든살 할아버지 사망, 2년 만에 경찰 수사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1-13 11:19
업데이트 2019-11-13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 로울러 유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존 로울러 유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지난 2017년 8월 미국 뉴욕에서 지압을 받던 여든살 할아버지가 목이 부러져 사망한 사건을 경찰이 뒤늦게 수사하고 있다고 영국 BBC가 12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아를린 숄텐이란 여성 지압사가 운영하는 클리닉에 들러 지압을 받던 존 로울러 할아버지의 몸이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다. 병원으로 후송됐는데 목이 부러지고 여러 군데가 골절됐다는 진단을 받았고, 이튿날 숨을 거두고 말았다.

어떤 식으로든 기소되지 않았다. 아마도 혐의점이나 증거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유족들이 2년이 넘게 흐른 최근 수사를 요청해 경찰이 조사에 나서 이튿날 숄텐을 조사했다. 그녀는 캐나다에서 훈련을 받은 뒤 16년 동안 시술을 해왔다며 이런 일은 처음이라고 했다.

로울러는 다리에 통증이 있다며 그 해 7월 말에 처음 클리닉을 찾았다. 10여년 전에 척추 염증으로 수술을 받고 등 아래 쪽에 철심을 박았다고 숄텐에게 털어놓았다. 그녀는 할아버지의 통증을 덜어줄 수 있다고 믿었다며 “도울 수 없다고 생각했으면 아예 돌보는 일을 시작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불상사가 일어난 8월 11일 여느 때와 다름없이 지압을 시작했다. 할아버지는 신음을 하며 팔들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고 해 몇 초 동안 기다렸다가 괜찮겠느냐고 물었더니 할아버지는 다시 팔이 좋지 않다고 했다.

로울러의 미망인은 11일 수사팀에 할아버지가 “네가 날 다치게 하는구나”라고 외쳤는데 숄텐이 알아듣지 못하더라고 진술했다. 숄텐은 힘들여 할아버지를 의자에 앉힌 뒤 앰뷸런스를 부르라고 했다고 했다. 그녀는 구호요원들에게 손놀림만 했다고 했지 몸에 미세한 자극을 기계적으로 전달하는 장비를 사용했다는 사실은 알리지 않았다. 경황이 없어서 그런 것이라고 했다. 이 점이 수사나 재판 과정에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리처드 콥놀이란 의사는 가족들 편에 서 등 아래 쪽에 철심을 박은 환자에게 지압을 한 것은 “적절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숄텐은 이전에도 등 수술을 받은 환자들을 많이 지압했다며 억울해 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