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반기문·이해찬, 19일 대선 이후 처음 만난다

[단독] 반기문·이해찬, 19일 대선 이후 처음 만난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19-11-12 17:56
업데이트 2019-11-13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서 미세먼지 등 환경정책 당정협의… 정치권 러브콜 潘, 정계 복귀 논의 관심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반기문(왼쪽) 전 유엔 사무총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오른쪽) 대표가 대선 이후 처음 공식석상에서 마주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12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19일 오후 국회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와 당정협의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반 위원장 등 국가기후환경회의 관계자들과 이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 위원장과 이 대표는 국가기후환경회의가 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 도출한 미세먼지 정책,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시아 미세먼지 저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향후 반 위원장의 정치 행보 재개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반 위원장은 지난 5월 한 포럼에서 정계 복귀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내 나이를 따져 보면 짐작할 수 있듯 정치를 하기에 최적의 시기는 지났다”며 “(2017년 대선 당시) 잘못하면 그나마 이제까지 쌓아 온 인테그리티(진실성)나 성과가 다 망하겠다는 겁이 들었다”며 정계 복귀 가능성을 부인했다.

그럼에도 정치권에서 반 위원장을 향한 구애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반 위원장은 12일 경북도가 주최하는 포럼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이철우 경북지사를 만나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반 위원장 측 관계자는 “민주당의 요청에 따라 기획하게 된 당정협의”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19-11-1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