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기정, 막말 사과했지만… 국회 파행엔 쓴소리

강기정, 막말 사과했지만… 국회 파행엔 쓴소리

이재연 기자
이재연, 김진아 기자
입력 2019-11-06 22:24
업데이트 2019-11-07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 “오찬 취소 후 왔는데 예결위 안 열려
시간 지나서 풀릴 때 나경원 찾아갈 것”
협치 고심 文, 野대표 靑 초청 신중 검토
이미지 확대
강기정(왼쪽) 청와대 정무수석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예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강기정(왼쪽) 청와대 정무수석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예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오는 9일 임기 반환점을 맞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 대표 초청을 포함해 여러 방식으로 협치 행보를 고민 중인 가운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태도 논란이 불거진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6일 국회를 찾아 재차 사과했다. 하지만 강 수석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마저 해당 논란으로 파행하자 불만을 토로했고, 이에 논란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 수석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1일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감에서 야당 의원에게 막말·삿대질을 했다는 논란에 대해 “제가 소리친 것은 잘못했고 거기에 대한 책임을 지라면 얼마든지 질 문제”라고 자세를 낮췄다. 다만 “제가 소리를 친 것은 피감기관 증인 입장에선 잘못했는데, 이것을 빌미로 국회 공전은 아쉽다”고 했다. 하지만 예결위 전체회의가 파행하자 강 수석은 “어젯밤 늦은 시각에 여야 간사 합의로 오늘 제가 (예결위에) 참석해야 한다고 알려서 참석했는데 회의가 열리지 않아서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또 그는 “오늘만 해도 매우 중요한 점심 약속이 있었고 다른 국무위원들도 하는 말인데 국회는 왜 질문하고 답을 (못하게 하느냐)”며 “그날 (운영위) 영상을 돌려 보라. 피감기관 증인 선서한 10여명의 분들 중 제대로 답변한 분(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강 수석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날 자신의 국회 출석이 무의미하다고 지적한 데 대해서는 “정무수석이 왔다리갔다리 하는 시계추가 아니지 않으냐”고 했다. 곧 나 원내대표를 찾아갈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회도 오지 말라는데 찾아가면 어깃장”이라며 “시간이 좀 지나고 해야 풀려서 찾아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청와대는 지난주 문 대통령의 모친상 때 조문한 야당 대표들의 청와대 초청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강 수석의 태도 논란으로 화답이 불투명할 수 있어 조심스러운 모양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야당 대표 및 원내대표들과의 만남에 대해 말했기 때문에 어떤 방안이 가장 좋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11-07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