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짝 창업 아이템은 실패 확률 높아… 최소 1년 이상 준비해야”

“반짝 창업 아이템은 실패 확률 높아… 최소 1년 이상 준비해야”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11-05 23:28
업데이트 2019-11-06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 중소기업고객부 문진기 전문위원

이미지 확대
문진기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부 전문위원
문진기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부 전문위원
“퇴직금으로 ‘반짝 창업 아이템’을 좇는 경우가 많지만 그런 경우 실패 확률이 높아 최소 1년 이상 준비하고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진기(43)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부 전문위원은 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처럼 창업이 막막한 자영업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창업 비용을 덜기 위해 KB소호컨설팅센터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경영지도사와 가맹거래사로서 다양한 창업자를 위해 상담해 온 문 위원은 여의도 허브센터에서 근무하며 전국 13개 KB소호컨설팅센터의 다양한 교육 활동을 맡고 있다.

KB소호컨설팅센터는 창업자금부터 상권 분석, 창업 업종, 홍보 전략, 세금, 법률 문제까지 상담을 지원한다. KB국민은행 고객이 아니어도 모든 과정은 무료다. 본인이 직접 고민한 창업 아이템을 준비할 때는 물론 가맹점에 가입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인이 선택지를 가져오면 더 깊이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

문 위원은 “가게 입지 3~4개 가운데 주변 상권, 교통, 유동 인구, 업종 등을 바탕으로 조건을 비교할 수 있다”면서 “가맹점 사업을 생각 중이라면 정보공개서에서 최근 3년 점포수나 매출 등이 줄어들지 않는지 등을 확인하고 법률적 문제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의도와 인천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하지만 나머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이 열려 있다. 지역에 상관없이 상담이 가능하고 시간이 부족한 1인 사업자를 위해 직접 가게로 방문하기도 한다. 전화 예약을 하면 더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각종 정책자금을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KB브릿지’도 내놨다. 정책자금 대출로 시중은행보다 낮은 이자에 창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지만 자영업자가 1년에 2만개가량 쏟아지는 정책자금 상품을 직접 골라내기란 쉽지 않다. 사업자번호나 업종 등을 KB브릿지에 입력하면 인공지능(AI)이 7~10개를 추려 준다. KB소호컨설팅센터를 찾으면 대출상품별 장단점도 설명해 준다.

여러 지원 기관과의 긴밀한 연계도 KB소호컨설팅의 강점이다. 정책자금에서 대출자에게 요구하는 교육을 공동으로 진행하거나 교육비 전액을 KB국민은행이 부담하기도 한다. 문 위원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4번씩 지원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 교육 등은 일반과세자(연매출 4800만원 이상)는 교육비 중 1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지만 KB소호컨설팅센터를 통하면 전액 무료”라면서 “서울신용보증재단 등과 함께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11-0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